| 3차년도 |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케이웍스): 도포 파손 정보 제공 시스템의 시범 운영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 파손 정보 제공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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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주)케이웍스) ? 수집 단말기 양산을 위한 시제품 개발 *도로노면 파손 정보의 고속 수집을 위한 광학부 설계 *차량 탑재형 단말기 개발을 위한 사양 결정 *도로노면 파손 수집 단말기 성능 시험을 위한 환경 구축 ? 도로노면 파손 수집을 위한 시범운영용 시제품 개발 *차량 탑재형 수집 단말기 사양을 고려한 광학부 및 제어부 개발 *LTE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통합 수집단말기 성능 시험을 위한 시스템 개발 ? 도로 파손 정보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개발 및 구축 *도로 파손 탐지 정보 수집 플랫폼 개발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정보 수집 단말과 플랫폼 간 효율적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도로 파손 탐지 정보 수집 플랫폼 운용 시나리오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도로 파손 탐지 정보 수집 플랫폼 개발 ? 민간 및 공공 기관을 대상으로 한 도로 노면 파손 제공 기술 사업화 *위치관제, 업무관리, 망연동, 솔루션으로 구성된 운영 시스템 개발 *전용 측정 단말기에서 수집되는 위치 및 상태 정보의 표출을 위한 시스템 개발 *현장 작업자의 보수 작업 절차를 고려한 다자간 연계 시스템 개발 *파손 및 보수 현황을 실시간 반영할 수 있도록 보수상황 종합 시스템 개발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도로 파손 정보 관리를 위한 데이터 분류 *고해상도 영상과 도로 파손 위치정보 등이 포함된 데이터 포맷 수립 *환경, 기상, 시간 등 외적요인을 따른 영상 데이터 분류 기준 확립 *특징점 기반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활용한 도로 파손 객체 인식 및 데이터 확보 *추출된 객체 정보를 바탕으로 노면파손 선별 작업 및 학습용 데이터 세트 구축 ? 도로 파손 정보 인식/분류를 위한 인공지능 핵심기술 개발 *모노 영상을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딥러닝 학습을 위한 groundtruth 생성 및 input features 추출 방안 연구 *자기부호화기(auto-encoder)/feed-forward 형태의 인공지능 교통사고 예방 기술 개발 ? 도로 파손 정보를 통한 위험도 분석 핵심기술 개발 *도로 파손 상태에 따른 위험도 책정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도로 파손 정보 기반 위험도 분석을 위한 추출 요소 선정 및 알고리즘 설계 *설계 기반 도로 파손 정보를 통한 위험도 분석 알고리즘 개발 ? 도로 파손 정보 수집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 개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위한 Cross-compile 환경 구축 *모노 영상을 활용한 도로 정보 수집 탐지 단말기 설계 *향후 실시간성 도모를 위하여 blockwise 형태의 알고리즘 개발 *고도화된 버전의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위한 도로 정보 수집 기술의 API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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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기존의 지점 검지방식의 AWS 및 RWIS 수집방식에서 벗어나 공간적으로 단절 없는 노면상태 (결빙, 적설) 정보수집이 가능한 주행차량 기반의 도로기상정보 수집기술 개발 -차량에 장착된 센서(휠 펄스, 영상, GPS 등)를 이용하여 노면의 미끄럼, 도로 안개를 수집하는 기술로써,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술개발이 가장 활발하고 향후 100년간의 국부를 창출할 가능이 있는 기술인 악천후 자율주행 기술수요에 부응하는 기술개발이기 때문에 전?후방 연관산업 파급 효과가 막대함 -본 기술개발 결과의 사업화로 인해 수집되는 민간업체의 노면상태 정보와 기상청, 도로관리청 등에서 고정식 기상장비를 통해 수집되는 도로기상정보와 융합할 경우, 시공간적으로 단절 없는 도로기상(노면상태) 정보 수집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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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경제성 분석 개요 ? 본 제안서에서 경제성 분석은 기술개발시 즉시 적용이 가능한 주관기업 운영 스마트관제서비스 이용차량을 대상으로 함 ? 본 경제성 분석결과는 2017년 1월 기준 스마트관제서비스 이용차량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향후 서비스 이용차량이 증가하거나 생성정보를 제3자(카내비게애션, 교통정보사업자 등) 등에게 연계(판매)할 경우 편익은 크게 증가되므로, 본 경제성 분석 결과는 기술개발에 따른 최소편익을 이용하여 산정한 결과임 -분석 방법론 ? 경제성 분석은 편익-비용(B/C)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편익은 본 기술개발에 따른 교통사고 비용 감소분을 적용하였고, 비용은 연구개발비용과 서비스 이용요금으로 산정함 ? 분석기간은 DTG 및 블랙박스 내용연수인 10년으로 적용하였고, 할인율 6.5%(KDI), 경제 성장률 3%(기획재정부)를 적용하여 분석함 -도로 파손 정보 서비스의 경제적 효과 ? 포트홀 발생 위치의 데이터가 축적되지 않아 포트홀 유지보수에 있어 많은 민원과 사고 가 일어나고 있으며, 포트홀로 발생하는 차량 파손 및 민원 등이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비용이 증대하고 있는 실정임 ? 본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도로 파손 정보의 체계화, 적기의 도로노면 보수시기 결정, 과학적 상세진단 등의 기술적 지원으로 차량파손 예방, 보험민원 감소, 교통사고 감소 등의 사회적 이익 증대를 기대 [공공사업 적용에 따른 예상 편익] 연간 도로교통사고 감소 편익 = 24.044조원1)×0.4%2)×20%3) ≒ 192.3 억원 1) 2013년 기준, 도로교통사고비용 = 24조 444억 원 출처 : 도로교통공단(2014), 2013년 지역별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 2) 전체 교통사고 중 포트홀 관련사고 비율 = 0.4% (최근 3년의 연간 포트홀 사고 861건, 교통사고 224,082건) 3) 포트홀 관련사고 감소 비율(추정치) = 20% ? 이 외에도 센터 플랫폼을 활용한 도로관리 시장, 자율주행자동차의 불량노면 알람 단말장치, 노면상태정보 콘텐츠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시장으로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면 상당한 시장규모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임○ 사회적 측면 -본 기술개발 적용을 통해 민간에서 기 운영 중인 화물차량 스마트 차량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위험한 노면상태(결빙, 적설)를 수집할 경우, 수집된 정보는 스마트폰 기반의 내비게이션 업체 등에게 연계(판매) 되어 현재 실시간 소통정보 위주의 카내비게이션 서비스(T-map 등)에 악천후 노면상태 정보가 추가되어 도로교통 안전 관련 신시장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가능 -민간 플렛폼을 통해 수집되는 노면 상태 정보를 도로제설시스템 등 공공에서 활용할 경우 저비용 으로 사업 추진 가능(※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에 우선적으로 제설차량 투입) -본 기술 개발로 인해 특히 겨울철 야간 운전시 운전가가 가장 두려워하는 블랙아이스 등 노면 미끄럼 정보 제공이 가능하고, 제공된 정보로 인해 안전운전이 가능함에 따라 악천후 교통사고 감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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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판로개척 - 공공시장 부문 ? 주관기관의 차량용 LBS 시장 보유역량 226개 공공기관 보유차량 총 10,000여대 중 67개의 공공기관에 1,800대 납품 운영 중 해당시장의 18% 차지, 위치측위기준 업계 2~3위(1위 에스원, 2위 유비칸, 3위 U+ & 케이웍스), 기능성 차량관리기준 업계 2위(1위 에스원, 2위 케이웍스, 3위 유비칸, 4위 U+) ? 개발기술 前 포트홀 탐지모델 시범운영 개소 ‥자치단체(3개소) :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대구 시설관리공단, 충북 청주시청 ‥국토관리청(2개소) : 수원 국토관리사무소, 예산국토관리사무소 ? 국토교통부 2017년 베스트 프로젝트 사업선정(예산국토관리사무소)으로 관련기술 현장인증 및 기 납품된 관용차량용 관리시스템 ‘스마트 DTG’서비스로 인해 정책제안시 용이 ? 예상 판로 개척 시기 : 1 ~ 1.6년 소요예상 - 민간시장 부문 ? 주관기관의 차량용 LBS 시장 보유역량 국내 민간차량 LBS 시장 총 50,000여대 중 주관기관은 총 10,000대 서비스 운영 중 해당시장의 20% 차지하고 있어 해당분야 업계 3위. 기능성 사업부문 중 특수목적용 으로는 업계 1위임 ? ADAS 시장진입 現 ADAS의 가격은 50만원에서 340만원대까지 다양하지만 현재 포트홀 탐지 기능을 ADAS에 추가하여 제품화를 계획하고 있는 Mobileye 기준 가격을 확인하면 약 150만원 예상. 해당기술을 하나의 칩으로 제작해 기존 ADAS에 추가한다고 가정, 카메라 등의 기존 영상장비를 이용 할 수 있으므로 약 10만원의 추가비용으로 차량에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 ? 해당 모듈은 최근 무인자동차 및 ADAS 시장에 진입한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칩셋과 개발된 전용 단말기를 서비스 상품화 유통 ? 예상 판로 개척 시기 : 2~3년 소요예상○ 시장진입 전략 - 공공수요 부문SK텔레콤과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쉽 구축 후 상품화 추진 ? 주관기관(케이웍스)은 SK텔레콤과 전략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통신망 기반서비스상품화를 통하여 공공기관에 제안 가능 ? 실시간 도로 파손 정보 수집에 따른 신속한 도로 보수 공사 유도, 정확한 도로 파손정보 확보에 따른 현실적 보수 계획 수립 지원 ? 대표사례로 교육부 초등학생 등하교 알림서비스 “U-안심알리미”를 SK텔레콤 상품화전국 초등학교 대상 20,000대 위치추적 전용 단말 납품(2014년~현재) / 국토교통부 차량관리시스템 “스마트 DTG” 15,000대 /보건복지부 치매노인 배회감지 서비스 “애니케어 실버” 3,000대 - 민간수요 부문SK텔레콤 통신망을 활용한 도로위험도 제공 상품화 추진 ? 주관기관(케이웍스)은 SK텔레콤 서비스 중의 하나인 티맵 서비스에 수집 된 도로상태정보를 제공하기 유리 ? 일반 사용자에게 도로 파손 상태 정보 제공 서비스 구축. 주행 차로 별 도로 노면위험 지역 사전 알림 서비스 구축 ? 또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SK텔레콤 사용자 1,000만명 이상임. 기본적으로티맵 앱 탑재되어 서비스 용이 - 사회현안수요 부문주관기관의 기존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화 확장 ? 주관기관(케이웍스)은 자체 개발하여 지자체에 운영중인 제설차량의 운행 및 작업 정보를 KBS, MBC에 제공중. 따라서 도로 상태 정보 제공을 위한 서비스 연계 가능 ? 도로 노면 파손에 의한 교통 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축. 도로노면 위험물 정보 수집에 따른 도로 안전성 확보 지원 - 미래교통수요 부문전용단말기와 솔루션을 활용한 자동차 및 해외SW 시장 진입 ? 주관기관(케이웍스)은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전용 단말기 이외에 전용 SW 솔루션을개발하여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자동차 시장 및 해외 SW 기반의 시장 진입 추진. ? 국내 자동차의 경우 자율주행 시대 도래에 따라 영상인식 및 센서 기반의 솔루션의본 SW를 제공 납품하여 스마트시티 운영의 일환으로 활용. ? 해외시장의 경우 SW 기반의 ICT 회사 대상으로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서비스 솔루션으로 국내 SW 납품업체 공급(한컴MDS는 당사와 스마트PTT 솔루션사업 진행 중) ? 도로 노면 상태를 고려한 주행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데이터 제공 서비스 구축. 도로파손 상태 정보 제공을 통한 자율 주행차의 안전성 확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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