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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함량 서냉슬래그를 적용한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 및 실용화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695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고함량 서냉슬래그를 적용한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 및 실용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승태
소속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63-469-1761 FAX 063-469-1760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4-13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50,000,000 5,500,000 45,000,000 50,500,000 200,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SOC 구조물의 노후화에 따른 성능저하
-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시설물 중 준공 후 30년 이상 경과한 SOC가 11%(1,898/17,513)에 달하는 실정
-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 소관 『시설물 관리주체 안전 및 유지관리 실태조사(2010.11)』 결과, SOC 시설물의 노후화가 진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유지관리의 필요성 증대를 언급함
- ’70년대부터 시작된 건설 붐으로 30년 이상 고령 시설물이 10년 후 2배 이상으로 급증 -> 5년 후 2,848개(16.3%), 10년 후 4,271개(24.4%)

○ SOC 구조물의 성능저하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의 증가
- 미국 토목학회(ASCE)의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4년 단위조사)를 살펴보면, 2005년을 기준으로 미국 SOC 시설물 평균 등급은 “D”로써 이를 복구하는데 약 2,400조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평가됨. 그러나 2009년, 재조사 결과 평균 등급은 “D”임에도 불구하고 복구 소요비용은 3,300조 원으로 증가된 것으로 나타남. 이는 SOC 시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추정함

○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인한 콘크리트 포장의 손상 증가
- 2000년도 이후 지속적인 이상기후 현상 및 겨울철 폭설과 혹한으로 인하여 도로의 제설제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재설제의 사용은 아스팔트 포장에는 크게 영향이 없으나 콘크리트 포장 및 콘크리트 부대시설물의 손상에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2018년 서울시와 경기도에서는 도로포장의 손상원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설제의 사용과 혹한기의 온도에 따른 동해 즉, 복합열화에 의한 손상으로 보고되었으며, 이에 적절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다고 보고하였음
- 그러나 아직까지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보강은 단기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재료의 사용으로 지속적인 손상 발생과 비용이 투자되고 있는 실정임

○ 국내 도로포장의 증가 및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관리의 필요성
- 국내 도로포장 연장 중 콘크리트 포장이 차지하는 전체 비율은 약 12.7% 11,375 km/연장)로 고속도로의 경우 전체 연장 중 약 62%(2,575 km/연장)가 콘크리트 포장이며, 일반국도의 경우 1.2%(160 km/연장), 특별·광역시도는 31.9%(6,401 km/연장), 기타 지방도, 시/군도는 4.3%(2,237 km/연장)를 차지하고 있음 (도로현황조서, 국토교통부, 2018)
- 국토교통부 도로시설물 유지보수 현황(2015)에 따르면 2001년에 약 2,931억원을 지출한 전체 도로시설물 유지보수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 기준 5,257억원을 소요하여 13년 동안 약 1.79배가 증가하였음.
- 도로 연장의 증가에 따라 도로 유지관리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1977년 185억 원이던 유지관리비가 2017년에는 33,169억 원으로, 40년 동안 무려 179배나 증가하였으며,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노후 도로연장의 지속적 증가, 중차량의 증가, 이상 기후로 인한 도로 환경 조건의 악화(습윤식 제설제 살포, 여름철 도로 온도 상승) 등 복합적인 원인의 결과로 유지관리비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
- 이와 같은 노후 도로포장의 유지보수비는 도로포장의 재령 및 유지보수 소요의 증가에 따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 2010년대 고속도로 도로포장 유지보수 비용 중 재포장 비용을 제외한 소파보수, 표면처리, 덧씌우기 비용은 약 500억원 이상의 규모로 전체 포장 유지보수 비용의 절반이상에 해당됨
- 지속적인 유지비용의 증가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콘크리트 포장 보수재료로서 시멘트계 보수재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의 필요성
- 최근 국내 콘크리트포장의 파손사례 급증 (동결융해에 의한 줄눈부 spalling, ASR(alkali-silica reaction)에 의한 거북등 균열, scaling에 의한 표면박리 등)
- 이러한 파손의 원인은 현장의 품질관리 미흡으로 콘크리트의 배합기준(공기량)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동해, 염해 및 ASR을 억제하기 위한 포장용 콘크리트의 내구성 배합기준이 미흡하기 때문임
- 또한 동해 파손의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가 공기량이지만, 이외에 물-시멘트비, 단위시멘트함량, 압축강도 등이 중요한 인자인데, 국내 도로포장 관련 시방서에는 이와 관련된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 이에 국내 기후환경 조건을 고려하여 내구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포장 배합/품질관리 기준 개선 연구가 필요함
- 선진외국의 경우, 장수명 콘크리트 포장의 실현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콘크리트 포장의 고내구성화 연구개발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임.
- 따라서, 콘크리트 포장도로의 효율적 배합설계 기준 마련 및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을 위한 합리적 배합기준 개선(안) 및 지침(안) 제정이 필요함.
최종목표 최종목표
기후변화, 환경요인 등에 노출된 콘크리트 포장의 장기 공용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콘크리트 포장의 역학적 성능 20% 향상, 동해저항성 20% 증진, 유지관리비용 20% 절감(20-20-20)의 효율성을 가진 고함량(15% 이상) 서냉슬래그 적용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AFCP : anti-frost concrete pavement) 실용화 기술 개발임.

세부목표
- 고함량 서냉슬래그를 적용한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원천기술 개발
-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의 현장적용 실용화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현재까지 개발된 콘크리트 포장의 결합재와는 다르게 친환경/저비용의 효율을 가진 신개념의 서냉슬래그를 결합재 함량 대비 15%까지 적용 가능한 고함량 서냉슬래그(high-volume air-cooled slag) 콘크리트 포장체를 개발하여, 겨울철 및 한랭지역 콘크리트 포장의 장수명화를 위한 설계 및 시공기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임.
- 본 기술개발은 이상기후로 인한 콘크리트 포장에서 발생하는 탈락, 누수, 균열, 반응물질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억제하므로써, 이상 기후로 인한 극한환경에 노출된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향상 및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음. 또, 환경요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콘크리트 포장체의 내구수명을 향상시키므로써 콘크리트 포장 유지관리 계획 및 설계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
- 본 과제는 다음의 연구성과물을 제시함으로써 최종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1) 고함량 서냉슬래그를 적용한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배합설계 기술 개발
(2) SAM 기반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성능 평가 장비 및 기법 개발
(3) 개발된 제품의 현장 적용성 및 실용화 기술 개발

-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의 연구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1. 콘크리트 포장의 기후변화에 따른 열화원인 정립
- 국내 콘크리트 포장의 동해 현장조사
- 해외 내동해성 콘크리트 설계 문헌고찰
- 콘크리트의 동해 원인 분석 및 대책 제언
2. 서냉슬래그 적용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 평가
- 흡수율, 투수성 등 콘크리트 밀실도 평가
- 열적 / 결정학적 특성분석
- 미세조직구조 분석
3. SAM에 의한 급속 내동해성 평가 기법 개발
- super air meter 설계 및 제작
- SAM 지수 정의 및 평가 기법 개발
- 배합별 내동해성과 SAM 지수 상관관계
4. 서냉슬래그 결합재의 고내구화 원천기술
- 서냉슬래그의 분쇄능 고도화 가술
- 서냉슬래그의 경화 및 밀실화 메커니즘
- 경화촉진 첨가제 개발
5. 서냉슬래그의 품질평가
- 응결특성 평가
- 유동성 평가
- 강도특성 (압축, 휨, 인장)
6. 내구성능 기반 최적 배합설계
- 재료량 최적화 설계
- 내구성능 기반 배합설계(안) 개발
- 기존 콘크리트 포장과의 성능 비교
7. 콘크리트 포장의 내동해성 평가
- 동결융해 저항성 평가
- 스케일링 저항성 평가
- 기포간격계수 측정
- 열화된 콘크리트의 미세구조 분석
- 대체율별 콘크리트 내동해성 비교
8.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
- 내동해성 혼화재료 개발
- 현장적용을 위한 최적배합 수정/선정
- SAM 기법에 의한 내구수명 예측식 제안
- 포장 품질지침(안) 개발
9. 콘크리트 포장의 현장적용성 평가
- Mock-up 테스트 베드 운영
- 코어링에 의한 장기모니터링
- 생산, 타설 및 양생 지침(안) 개발
10.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실용화 기술 개발
- 현장 적용기술에 대한 보완 및 수정
- 결합재 투입 방법 제안
- 개정 시방서(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주관연구기관(군산대학교):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평가방법 및 성능향상 원천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빌드켐): 내동해성 포졸란재료 선정 및 내구성능 기반 최적 배합설계 기술 개발
1. 콘크리트 포장의 기후변화에 따른 열화원인 정립
- 국내 콘크리트 포장의 동해 현장조사
- 해외 내동해성 콘크리트 설계 문헌고찰
- 콘크리트의 동해 원인 분석 및 대책 제언
2. 서냉슬래그 적용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 평가
- 흡수율, 투수성 등 콘크리트 밀실도 평가
- 열적 / 결정학적 특성분석
- 미세조직구조 분석
3. SAM에 의한 급속 내동해성 평가 기법 개발
- super air meter 설계 및 제작
- SAM 지수 정의 및 평가 기법 개발
- 배합별 내동해성과 SAM 지수 상관관계
4. 서냉슬래그 결합재의 고내구화 원천기술
- 서냉슬래그의 분쇄능 고도화 가술
- 서냉슬래그의 경화 및 밀실화 메커니즘
- 경화촉진 첨가제 개발
5. 서냉슬래그의 품질평가
- 응결특성 평가
- 유동성 평가
- 강도특성 (압축, 휨, 인장)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과제를 통한 연구결과는 이상기후 등 특수환경에 노출되는 도로구조물에 적용하므로써 도로포장의 고성능화가 가능함
-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손상원인 평가기법 개발을 통하여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기술 및 연구체계 확립에 기여
-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기술발전으로 인한 도로구조물의 수명향상에 기여
- 기계공학, 시멘트 화학, 공정화학 등 건설공학과 접목하기 어려운 분야와의 융복합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
- 본 연구는 신소재공학, 유기화학, 시멘트 화학 등 타 연구분야와 새롭게 접목하므로써 콘크리트공학 및 건설산업에 새로운 학문적/기술적 패러다임으로 활용 가능함
- 고품질 포장재료의 적용을 통하여 콘크리트 건설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 소재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음
-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건설소재 및 포장공법은 향후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 가능
- 도로 포장체의 고내구화에 따른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 설계 기술의 향상 및 이를 내구성 기반 설계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도로 포장의 성능저하 원인 평가로 인하여 동일 환경에서의 환경하중에 의한 열화원인 조사 및 진단에 따른 비용 및 인력의 절감효과
- 업데이트가 가능한 신뢰성 높은 열화 D/B 구축으로 건설관련 연구자 및 실무자를 위한 효율적인 콘크리트 내구성 프로그램 개발 촉진 효과
-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연한 증진으로 의한 유지보수비용 절감효과
- 복합열화 환경에 적용가능한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로 인한 포장체의 생애주기비용 절감효과
- 도로 구조물의 열화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보수 재시공에 따른 국가예산 낭비 절감효과
- 국내외적으로 기술발전이 더딘 친환경/저비용 포졸란 재료 기술개발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우위 선점 및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 효과
-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개발된 환경친화형 포장재료는 콘크리트 산업이 국가적/사회적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일조
- 고기능성 포장기술 개발은 경기침체에 따른 건설산업 경기부양을 촉진하며, 건설산업에 대한 긍적적인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기여
- 건설신기술 연구를 위한 연구환경 조성에 기여하며 유관산업 및 신산업 발전을 도모
- 기술향상 및 판로확대에 따른 참여기업의 매출증대 효과
-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함량 서냉슬래그 적용 콘크리트 포장 개발을 통하여 도로 구조물의 수명 연장이 가능하며, 도로 사용자의 만족도 증가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
- 연구 개발을 통한 내구성 기반 도로 포장 설계 가이드라인이 제시됨에 따라 내구성 설계법의 수출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국가 이미지 제고가능
- 국내 실정에 적합한 포장재료 생산, 관리, 시공 원천기술 개선됨으로 포장 건설 업체의 시공성 및 안정성 향상에 기여함
- 친환경 포졸란재료 적용 도로 포장 기술을 통한 고품질 건설소재 개발에 응용
- 신뢰도 높은 콘크리트 포장 기술 개발로 인한 콘크리트 생산업체, 시공업체, 설계업체 등 건설업체와의 기술공조 및 전략적 컨소시움 가능
- 노후된 도로시설물의 파손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규명에 따른 최적 배합설계 통해 도로 도로시설물의 재파손을 최소화하고 장기 공용성을 증대하여 도로이용자 중심의 지속적인 안전한 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내구수명 예측을 통하여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한 유지보수 공법의 적용이 가능해지며, 이를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유지보수 예산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정부 지원 하에 효율적인 고성능/고내구성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 유지보수 시스템 적용을 실시하면 교통사고 발생량 감소 및 경제 활성화 촉진을 통해 사회기반 시설 투자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이며, 이에 따라 국가 인프라 시설 유지보수 시스템이 해외시장 관련기술 산업분야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활용방안 - 개발된 기술을 도로 포장 설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환경 대응형 콘크리트 포장 신기술의 발전 및 포장 재료에 대한 신산업창출에 활용
- 친환경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기술 개발로 인한 원천기술 선점 및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
- 도로 포장 유지관리 지침 및 국가/국제 표준 개발에 활용 가능
- 포장 관련 기업과 연계하여 Test Bed 추진 및 장기 모니터링을 통하여 본 연구 개발제품의 우수성 검증
-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참여기업의 국내외 네트워크 및 기술 홍보를 통한 사업화 및 기술 수출 추진
- 품질관리 지침 작성 및 지적재산권 확보를 통한 적극적인 실용화를 유도하여 참여기업 주도의 빠른 사업화 추진
- 고속도로 건설 및 지자체의 콘크리트 포장 시공 현장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공법 소개 및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한 최종성과물의 빠른 사업화 추진
- 콘크리트 포장 구성 재료 중 역학적 성능 20% 향상 , 내동해성 20% 향상, 유지관리 비용 20% 절감 기술로써, 시멘트 사용량 감소 및 포졸란계 산업부산물 활용에 따른 CO2 배출량 저감이 가능하며, 자원재활용 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처 가능함
- 콘크리트 포장의 목표 내구수명 30년을 확보한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을 통하여 콘크리트의 유지관리 비용 절감 및 포장도로분야 국가 경쟁력 향상
- 포졸란계 건설재료의 생산 및 고도화 기술 개발에 따른 생산기술의 확보를 통하여 콘크리트 포장 건설재료 분야의 해외진출 및 기술 수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서냉슬래그 내동해성 콘크리트 포장 배합설계 공용수명
영문 Air-cooled slag Anti-frost Concrete pavement Mix design Service lif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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