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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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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2교통체계-자유05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터널내 운전자 적정 조명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2-09-28 ~ 2014-12-27
연구책임자 이미애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27,000,000 원
기업 : 180,000,000 원
계 : 70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1,177,000,000 원
기업 : 400,000,000 원
계 : 1,577,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 아이라이트
등록 발간번호 12교통체계-자유05
ISBN 없음
ㅇ 인공조명이 집중 설치되는 터널 입구부 조명은 야외휘도에 따라 운전자가 순응할 수 있는 밝기로 설계되므로 야외휘도 측정하고 분석하여 터널 내?외부 조명 조건을 연동할 수 있는 휘도 운영시스템 개발로 기존의 조도기반 조명운영시스템의 에너지 낭비요소를 제거
ㅇ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휘도에 기반하여 터널 내?외부 조건에 연동되는 터널조명 운영시스템을 개발하여 터널 진입부와 내부 광(光)환경을 최적으로 조성하여 안전한 주행 환경 확보와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에 있음
1) 터널 보급형 휘도계 개발 :
- 터널의 외부에 적용되는 휘도계는 점측정 방식이 아닌 이미지로 결과물을 출력하는 화상 휘도계로서 이미지 촬영을 위한 고해상도 CCD회로에 컬러필터를 제외한 Vλ필터(비시감도 필터)만을 적용하고 계측범위의 폭을 도로측정에 적합하도록 줄여 단가를 절감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함. 또한 터널 내부측정용 휘도계는 적용되는 범위와 구조검토를 통해 그 방식을 결정하여 시스템 구성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함
- 외부휘도와 내부휘도를 모두 측정하여 데이터를 산출함으로써 조명제어의 폭을 넓혀 운전자의 순응체계에 적합한 효율적인 조명제어가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내?외부의 사용환경에 적합한 휘도계를 개발함
- 기존의 해외제품에서 사용되는 L20법에 의한 휘도계측은 물론 사람의 가시기준에 근거해 정확한 휘도측정이 가능한 광막휘도법(CIE권장사항)에 의한 휘도계측도 가능한 제품을 개발함으로 보다 정확한 휘도데이터에 의해 조명제어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함
2) 휘도기반 보급형 조명제어 시스템 개발 :
- 외부 휘도계와 내부 휘도계에서 계측된 데이터를 통해 터널의 내부조명을 운전자의 순응에 적합하도록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메인 컨트롤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메인 컨트롤 시스템은 휘도계 데이터 송신부와 수신부, 데이터 산출용 컴퓨터 시스템, 조명제어반, 외부 제어용 데이터 송신부와 수신부로 구성되며 기존의 조도기반의 조명제어반을 최대한 활용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로 단가를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
- 효과적인 휘도기반의 터널조명운영을 위해서는 메인 컨트롤 시스템에서 산출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시스템이 적용되는 터널의 환경에 맞도록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적용함
3) 휘도기반 터널조명 최적화 메뉴얼(최적 운영방법) 개발 :
- 도로 터널 입구부는 운전자 암순응을 돕기 위해 조명을 가장 많이 설치하는 구간으로 터널 입구 부분의 휘도는 입구 주위 하늘의 휘도와 주변의 휘도, 노면의 휘도, 터널 입구 부분의 휘도에 영향을 받는데, 이들 인자를 최적으로 고려하여 입구부 조명의 밝기를 제어함으로서 에너지 수요의 최적화가 가능함
- 터널 내부는 조명 방식과 조명기구의 배광과 배열, 터널 내장재의 재료 및 색상의 반사율에 따른 벽면과 노면의 휘도가 조명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인자인데, 이들 인자의 영향을 파악하여 최적의 내부조명 가이드라인을 제시 가능
색인어 한글 터널조명 휘도계 운전자시인성 - -
영문 Tunnel Lighting Luminance Me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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