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4PRTD-C061723-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고속열차용 저소음/저저항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기술 및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2-04-30 ~ 2015-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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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규홍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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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43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3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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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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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8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18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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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0802-01 |
ISBN |
979-11-955588-1-0 93550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고속열차용 저소음, 저저항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기술 확보 및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모델의 시험 검증으로 상용 팬터그래프 대비 공력소음과 공기저항을 10%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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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팬터그래프 |
공력소음 |
공력저항 |
- |
- |
영문 |
pantograph |
aerodynamic noise |
aerodynamaic dra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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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3차년도 최종보고서 작성_서울대작성중_보완사항수정_004_취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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