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3PRTD-B056522-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400km/h급 고속철도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0-12-29 ~ 2015-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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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엄기영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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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733,000,000 원
기업 : 3,223,000,000 원
계 : 8,95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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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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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4,751,500,000 원
기업 : 12,822,100,000 원
계 : 37,573,6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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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0 |
ISBN |
0 |
<1세부>400km/h급 고속열차를 위한 인프라의 안정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기 하여 사업 총괄 및 조정을 시행함과 동시에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 사업과의 인터페이스 최적화를 통하여 고속철도 인프라 기술개발 총괄 및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고속철도 인프라 선진화 기술개발의 통합 및 운영관리체계 구축 -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과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체계 구축 - 표정속도(가감속성능) 향상을 위한 인프라 개선방안 연구<2세부>- 400km/h 고속철도 운행에 대한 최적방음 설계기술 개발 : 전파모델, 기여도분석- 400km/h 고속철도 운행에 위한 핵심 방음시설 개발 : 상단장치 및 흡음블럭 개발<3세부>○ 400km/h급 선로구축물(호남고속철도)의 설계기준을 위한 핵심기술연구 - 400킬로급 고속선 궤도,토공,교량의 인프라 성능평가 및 핵심설계기술연구<4세부>최고 운행속도 400km/h급 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전차선로 시스템 사양 제시 및 기술개발<5세부>유럽표준 고속철도 열차제어기술 중 GSM-R기능을 제외한 ETCS 기술을 바탕으로 유럽표준 차세대 고속철도 차상 및 지상 핵심장치 개발과 실험실 시험을 통한 개발기술의 시험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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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400km/h 고속철도 |
인프라 개선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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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400km/h High speed train |
Improvement of infra stru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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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총괄요약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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