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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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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1CCTI-C053478-03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강합성 교량의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 개발
총 연구기간 2009-10-26 ~ 2012-10-25
연구책임자 최항용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135,000,000 원
계 : 49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680,000,000 원
기업 : 270,000,000 원
계 : 950,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서영엔지니어링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시공상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시공 및 경제성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강합성교량 건설을 위한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구조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1.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제작기법 개발:
압출가설이 완료되어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가 합성되기 전까지는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 상의 상부슬래브는 외측으로 캔틸레버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와같은 압출가설을 고려한 상부슬래브의 배근상세가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배근상세의 예로서 압출개구부(launch opening)에 있어서의 횡방향 지지보의 단면 및 배치간격, 횡방향 보강철근의 배치 및 이음에 대한 철근상세, 횡방향 지지보를 이용한 종방향 철근의 배치방안을 제시하고, 광폭 교량에 대한 상부슬래브의 횡방향 텐던 설치방안을 제시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설계예제집을 작성하고, 설계 및 시공지침서를 작성한다.

2.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공법 개발:
교대후방에서 제작된 상부슬래브를 압출가설하기 위하여 먼저 교대후방에서의 작업장 및 상부슬래브에 대한 압출시스템을 제시한다. 또한,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을 위한 종방향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의 상세를 결정하고, 압출가설하는 동안의 상부슬래브의 평면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압출시공에 따른 상부슬래브의 시공단계별 해석을 통하여 교량의 경간장 및 교량폭에 따른 상부슬래브의 분할타설 크기를 결정하고,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개발된 가설공법의 공정표 작성 및 필요에 따라 특수장비의 개념설계를 실시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종방향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에 대한 성능실험을 수행하여 개발된 상세에 대한 성능검증을 실시하고, 압출용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에 대한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한다.

3.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공법 개발:
압출가설이 완료된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합성능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전단연결재의 형상개발 및 배치방안을 제시하며, 필요에 따라 전단연결재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가드레일의 형상을 개발한다. 또한, 압출개구부에 대한 무수축 콘크리트의 타설방안을 제시하며, 상부슬래브의 펀칭전단강도 및 압출개구부의 합성성능을 평가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성능실험을 수행하고, 압출개구부의 전단연결재 형상 및 배치방안에 대한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한다.

최종적으로는 각 세부과제 사이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실용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강헙성교량 압출가설 상부슬래브 압출개구부 지지시스템
영문 Composite bridge Incremental launching Concrete slab Launch opening Supporting system
최종보고서 2. 최종보고서 (강합성교량의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 개발_130228).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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