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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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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8TRPI-C051828-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용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
총 연구기간 2008-12-29 ~ 2010-08-30
연구책임자 조정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8,125,000 원
기업 : 54,377,000 원
계 : 132,502,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180,131,000 원
계 : 380,131,000 원
연구기관명 (주)두영티앤에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석탄회 조분) 치환량을 높인 용도별 보수보강모르타르의 개발, 동절기(섭씨 5도 이하기준, 충진용, 석탄회 조분 10%이상, 석탄회+슬래그 30%이상 치환)를 기준으로 3시간 압축강도 6N/mm² 이상(2~4시간 정도에 탈형 가능),장기강도 40N/mm² 이상, 부착강도 2N/mm² 이상, 유동성은 셀프플로우(진동을 주지않은 상태에서의 플로우) 250mm이상, 초결 40분 이상으로 건조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것 (6?10??이하; R.H 80%), 내구성이 우수할 것.
최종목표의 성격은 제품개발로서 무엇보다도 국내에서 발생되어 폐기물로 버려지는 석탄회(바텀애쉬 포함)를 전처리공정 없이 자연그대로 가급적 많이(30%이상) 재활용할 수 있는 터널 보수보강용 모르타르를 개발하는 것이다. 석탄회(Bottom Ash 등)는 여전히 비싼 댓가를 치르며 매립되고 있으며 또한 타개책으로서 자원 재활용도를 높이고자 산업부산물인 석탄회를 전처리과정을 거쳐 입도별로 구분하여 단열특성을 갖는 단열모르타르 원료나 경량골재,투수성 호안블럭 등 콘크리트 2차제품으로 활용하려는 연구나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나 품질관리의 어려움이나 준비 또는 처리비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는 석탄회는 시멘트원료(조합원료비 상승)나 기타 일반콘크리트 등에 사용하기에도 품질을 보상받기에는 너무 고가의 비용이 들고 일반 골재와는 물성도 달라 그 사용 또한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잉여 석탄회의 폐기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보존적 측면에서 재활용하기 위한 개선 및 대책에 부응하기위해 폐사의 연구개발은 반드시 전폭적인 지원하에 이루어져야하며 이러한 잉여 산업부산물을 사용한 고부가가치의 건설용 보수재료의 개발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기대되는 사항이다. 최종목표가 되는 목표물성에 대한 설정근거는 폐사 개발품인 초속경시멘트의 핵심역량을 근간으로 하여 약 5년간(2002년~2006년)에 걸쳐 일본 최대 건설업체(도급순위 1위)인 카지마건설주식회사와 함께 수행한 일본 동경전력의 이와무로발전소 수로터널 시험시공의 시험결과를 토대로 국내실정에 맞게 목표물성을 수립하였다. 다만, 일본과 한국의 발전소 공정 및 유연탄 탄종 등 비록 매우 유사하다고는 하나 적용범위는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하여 본 과제연구가 사업화 성공을 위한 국산신기술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고 또한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실정(국내산 석탄회 포함)에 맞는 범용화되고 차별화된 추가기술개발을 완성코자 함을 그 근거로 한다.

연구목표
성과지표
가중치
목표치
성과물 명칭
터널보수용 보수보강모르타르 개발
시작품
0.2
1건 이상
시작품
현장적용
0.2
3건 이상
시험시공
상품화
0.2
1건 이상
제 품
매뉴얼
0.1
1건 이상
시방서
학술회의논문
0.1
2건 이상
학술회의논문
학술지논문
0.1
1건 이상
학술지논문
특허출원
0.2
1건 이상
특허
합계
1.0
-
-



색인어 한글 석탄회 조분 보수/보강 초속경 모르타르 클립(CLiP) 터널 공법
영문 Bottom Ash Repair and Reinforcement High EarlyHardening Mortar (Clean Lining by Pumping)Tunnel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보완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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