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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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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8정책인프라 C01-14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트러스 하프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성능평가 및 설계방안 연구
총 연구기간 2008-07-25 ~ 2008-10-24
연구책임자 원대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28,000,000 원
계 : 53,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28,000,000 원
계 : 53,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지아이에프
등록 발간번호 -
ISBN
4.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의 교량 바닥판 적용

개발 기술인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은 현장 타설 슬래브 상부위치에서 배근되는 휨 인장 철근을 상현재로 사용함으로써 부재의 효율적 사용 및 트러스 형고를 최대한 높일 수 있어 패널의 강성 및 휨 성능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고, 지보공 없이도 캔틸레버부가 시공될 수 있도록 한 패널간 연결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이다. 즉, 보 구조에서 압축력을 손실 없이 도입하고 트러스 구조로 강성을 증대시켜 프리캐스트 패널 두께의 대폭적인 증가 없이도 장경간 바닥판 시공에 적용할 수 있고, 캔틸레버부에서 패널을 서로 구조적으로 연속화 시키는 연결 기술을 이용하여 동바리 설치와 거푸집 제작에 따른 많은 전문 인력과 자재 및 시공기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부재의 공장생산으로 품질관리 및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종래의 프리캐스트 패널 두께의 대폭적인 증가 없이도 장경간 바닥판 시공에 적용할 수 있는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과, 이 패널들을 서로 구조적으로 연속화 시키는 방법으로 캔틸레버부에 별도의 지보공 없이도 상부공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널간 연결구조 기술을 이용한 교량 바닥판의 실용성 검토를 목표로 한다.
색인어 한글 트러스 구조 프리텐션닝 하프 프리캐스트 패널 패널 두께 교량 바닥판
영문 Truss Structure Pre-Tensioning Half Precast Panel Thickness of Panel Slab system
최종보고서 0725_트러스 하프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성능평가 및 설계방안 연구.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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