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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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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8정책인프라 C01-05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
총 연구기간 2008-07-25 ~ 2008-10-24
연구책임자 조정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17,230,000 원
계 : 42,23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17,230,000 원
계 : 42,230,000 원
연구기관명 (주)두영티앤에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추가연구대상기술의 본격적인 사업화(연구개발)를 위한 사업타당성 검토 및 사업기획을 그 목표로 한다.

<추가연구대상기술>
; 재자원화 이용률이 낮은 산업폐기물(국내산 석탄회 조분, 고로슬래그)의 유효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초속경시멘트 및 산업폐기물을 혼입한 양질의 (터널용) 급경성 보수 모르타르를 개발하는 것이며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석탄회 조분 치환량을 높인 용도별 보수보강모르타르의 개발, 동절기(섭씨 5도 이하기준, 충진용, 석탄회 조분 10%이상, 석탄회+슬래그 30%이상 치환)를 기준으로 3시간 압축강도 6N/mm² 이상(2~4시간 정도에 탈형 가능),장기강도 40N/mm² 이상, 부착강도 2N/mm² 이상, 유동성은 셀프플로우(진동을 주지않은 상태에서의 플로우) 250mm이상, 초결 40분 이상으로 건조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것 (6-10이하; R.H 80%)
색인어 한글 석탄회 조분 보수/보강 초속경 모르타르 클립(CLiP) 터널 공법
영문 Bottom Ash Repair andReinforcement High EarlyHardening Mortar (Clean Lining by Pumping)Tunnel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두영티앤에스.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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