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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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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5기반구축A1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 역사에서의 여객 유동 평가 프로그램 개발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8-06-29
연구책임자 남성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2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3,000,000 원
기업 : 28,000,000 원
계 : 28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2명 총연구비 정부 : 806,000,000 원
기업 : 56,000,000 원
계 : 862,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주요 철도 혼잡역, 심층 지하역, 환승역의 여객 유동 현황 DB 구축과 주요 철도 역사 건물의 2D 및 3D CAD DB 구축을 통하여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함.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철도 역사에 대하여 공간 분석 기법인 Space Syntax 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패턴 및 방향 설정과 이를 바탕으로 DEM 및 CA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시제품을 개발하며, 3년간의 최종 연구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상용화된 프로그램 개발되어 철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주력함. 또한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하는 것은 특수한 환경에 놓인 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안전성 확보 및 쾌적성 증대에 주요한 파라메터가 되며, 철도 역사 개보수 및 신축시의 건설 비용과도 직접 관계되는 기술 개발이므로 철도, 교통, 건축 분야의 관련 전문 기술을 통합하여 수행함.
색인어 한글 여객유동 공간구문론 가상현실 CA기법 이산요소법
영문 Passenger flow Space syntax Virtual Reality Cellular Automata Discrete element method
최종보고서 0631_철도 역사에서의 여객 유동.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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