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2115-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기후변화를 대비한 IoT기반 레일 절손 및 좌굴 감지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9-04-19 ~ 2021-12-31
|
연구책임자 |
박성백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95,000,000 원
기업 : 295,000,000 원
계 : 59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4명
|
총연구비 |
정부 : 598,000,000 원
기업 : 598,000,000 원
계 : 1,196,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공사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508-1 |
ISBN |
979-11-85999-69-2 |
최종목표ㅇ 이상기온(폭염, 혹한)으로 장대레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레일변형(절손, 좌굴) 감지 불가 영역의 레일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 및 경보를 전송하여 선제적인 열차탈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IoT 기반 레일변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단위별목표ㅇ 레일변형 실내?현장 측정데이터 기반 모니터링 기준 정립ㅇ 철도환경에 적합한 레일변형 감지 센서 개발 및 제작ㅇ 레일변형 감지 센서 보호용 센서 Unit 설계 및 제작ㅇ 레일변형 상태 무선 송출 통신통신 구현 ㅇ 측정데이터 실시간 분석 알고리즘 개발ㅇ 측정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 통합 관제플랫폼 개발ㅇ 이상상태 경보전송 및 알람 표출 시스템 설계
|
색인어 |
한글 |
레일 절손 |
레일 좌굴 |
IoT |
모니터링 시스템 |
센서 |
영문 |
Rail break |
Rail buckling |
Internet of things |
Monitoring system |
Sensor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기후변화를 대비한 IoT기반 레일 절손 및 좌굴 감지시스템 개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