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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CTAP-C151965-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포집 이산화탄소와 폐콘크리트의 영구 광물화 반응 기제를 활용한 제강슬래그 골재 안정화 (수침팽창율 0.1% 이하)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연구책임자 정철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6,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최종목표]
○ 포집 이산화탄소와 폐콘크리트의 광물화 반응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반응 온도·압력 조건을 연구
○ 이러한 반응 기제를 활용하여 제강슬래그의 급속 중성화 반응을 통한 이산화탄소 저감 및 골재의 안정화 기술을 확보

[세부목표]
○ 본 연구의 최종 목표 (액상 및 초임계상의 포집 이산화탄소 이용 조건)
(1) 폐콘크리트의 촉진 중성화반응을 최대한 진행시킬 수 있는 최적 온도 및 압력 조건 제시
(2) 폐콘크리트의 촉진 중성화반응 처리공정 제안
(3) 중성화반응 처리공정을 활용한 제강슬래그 급속 안정화 기술을 확보
(콘크리트용 골재로서의 활용 가능한 수준 만족)
(4) 이산화탄소의 영구적 광물화 유도
-용출시험을 진행하여 유해물질의 용출량을 검증
-광물화된 이산화탄소량을 정량 평가하여 배출탄소량 감소에 대한 기여도 평가
(5) 다양한 산업부산물 재료의 안정화에 활용 될 수 있는 기술 개발

○ 성토재 및 지반채움재로 활용하기 위한 제강슬래그의 안정화 수준은 TCLP (EPA 1311) 및 SPLP (EPA 1312) 시험에 의한 유출도가 규준 이하일 때 만족
○ 콘크리트용 골재로 활용하기 위해 제강슬래그 안정화 수준은 모르타르 바의 수침팽창율 시험을 진행하여, 28일 침지시험 기준 팽창율 0.1% 이하를 만족
(ASTM C 1260)
○ 본 연구는 이산화탄소를 소비하고 저감하는데 기여하며, 산업폐자원의 안정화를 통해 주변 환경오염원을 제거하여 현재까지 재활용률이 낮은 산업폐자원을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1석 3조의 친환경적인 기술임
색인어 한글 포집 CO2 중성화 제강 슬래그 폐자원 재활용 환경친화
영문 captured CO2 carbonation steel slag waste recycling environmentally friendly
최종보고서 00-최종보고서 배포본_부경대학교 정철우_21.2.25.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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