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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CTAP-C14514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해빙기 비탈면 안전성을 위한 ICT 기반의 점검, 위험성 평가, 모니터링 및 통합 유지관리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10 ~ 2020-12-31
연구책임자 성주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66,667,000 원
계 : 266,667,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550,000,000 원
기업 : 183,334,000 원
계 : 733,334,000 원
연구기관명 국토안전관리원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376-01
ISBN -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해빙기 비탈면의 점검, 위험성 평가, 전기비저항 모니터링 및 해석 기법, ICT 기반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해빙기 비탈면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함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에 대해 해외 기관을 포함한 4개 기관이 핵심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최종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첫 번째 목표에서는 해빙기 비탈면의 점검 시기 및 수준 설정과 해빙기 취약요소 분석을 통해 각 상황별 점검 항목을 도출하여 체크리스트 및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함
- 두 번째 목표는 해빙기 비탈면 정량적 위험도 평가 기법(Risck Assessment)을 개발하는 것으로, 동결-융해로 인한 사면붕괴 기전에 대한 위험인자를 분석하여 이를 고려한 통계적 위험도 분석 방법을 개발하고, 해빙기 비탈면 붕괴 위험도의 효율적인 평가를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함
- 세 번째 목표로, 해빙기 비탈면의 위험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비탈면에 적용된 보호보강물과 전기비저항을 활용한 전자기파 모니터링 기법을 개발하고, 온도변화로 인한 상변화에 활용되고 있는 아레니우스(Arrhenius) 방정식 및 풍화지표를 통해 측정 데이터의 해석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네 번째로, 전원관리 최적화 기법과 지반 또는 기상 조건 변화를 통한 능동 트리거기술을 통하여 비탈면에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ICT기반 원격모니터링시스템 및 통합운영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함
- 마지막으로, 각 개발기술은 국·내외 Test Bed에서 검증을 수행하고, 해빙기 비탈면 점검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성 평가의 수행여부의 결정과 위험성 평가 결과에 따른 전기비저항 측정 및 ICT 기반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실시 여부에 대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해빙기 유지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통합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함
○ 본 연구 참여 기관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건설기술연구사업 도심지 토사재해 연구단 과제 참여 및 국제협력 대상 기관으로, 본 연구 유사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연구 목표의 우수한 달성이 기대됨. 추후 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기술사업화 연구 제안을 추진하여 개발 기술의 사업화 및 시장 진출을 이룩할 계획임
색인어 한글 해빙기 비탈면 유지관리프로세스 위험성 평가 모니터링
영문 Ice-melting season Slope Process for maintenance Risk assessment monitoring
최종보고서 해빙기 비탈면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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