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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TBIP-C144420-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영상 및 레이더 스캔을 이용한 터널균열 및 사면변형 측정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1-06-30
연구책임자 엄수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800,000,000 원
기업 : 534,000,000 원
계 : 1,334,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6명 총연구비 정부 : 1,340,000,000 원
기업 : 954,000,000 원
계 : 2,294,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식회사 엠텍
등록 발간번호 -
ISBN -
가. 최종 목표

영상 및 레이더 스캔을 이용한 터널균열 및 사면변형 측정 기술 개발
1) Deep learning 기반 Damage detection 알고리즘 적용 손상관리 프로그램 개발
2) 주행 및 기계적 진동 저감 기술 개발
3) 서보모터 활용 촬영 표적 추적기술 개발

나. 최종 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제품 개발
- 현재 터널 및 사면의 손상관리를 위한 조사는 대부분 인력에 의존(동적계측에 대한 기술적 한계 존재)
- 주 작업시간인 야간 시간대에 획득되는 영상의 품질 미확보로 인해 최소단위 손상 파악이 어려움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야간 시간대에 동적계측이 가능한 손상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개발기간은 총 3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1차 연도에서는 자체보유 손상관리 기술 분석, 터널 내부 및 사면 Input DB 확보 및 국내외 터널스캐닝 알고리즘을 분석
* 2차 연도에서는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개발 및 개발 알고리즘 성능시험, 터널 내부 및 사면 Input DB 확보
* 3차 연도에서는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적용 터널스캐닝 프로그램을 개발, 주행 및 기계적 진동 저감 기술 개발, 서보모터 활용 촬영 표적 추적기술 개발, 개발 프로그램의 실험적 검증 및 성능 보완
의 과정을 거치며, 단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 주관 연구기관인 주식회사 엠텍은 자체적인 레이더 구조물 손상관리 기술을 보유하여 본 연구개발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기본적 역량을 갖추었으며, 추가적인 기술 연구로 개발할 프로그램의 사업화에 대한 의지와 능력을 갖춤
- 공동 연구기관인 경북대학교 연구진은 기계적 진동 제어 및 영상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다수 수행하였으며, Deep learning 기반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구축에 대한 선도적 지식을 갖춤
색인어 한글 터널스캐닝 딥 러닝 영상분석 진동제어 표적 추적
영문 Tunnel scaning Deep learning Image analysis Vibration control Target tracking
최종보고서 01_최종보고서(일반과제).pdf   다운로드 03_연차실적계획서_엠텍_최종.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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