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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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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SCIP-B128492-05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중소 노후교량 실증기반 성능 및 보수보강 평가 연구
총 연구기간 2017-04-28 ~ 2021-12-31
연구책임자 박영석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701,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70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7명 총연구비 정부 : 19,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9,120,000,000 원
연구기관명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중소 노후교량의 공용수명 연장을 위한 장수명화 기술 확보 및 철거(폐) 교량 활용 실증을 통한 선순환 연구기반 마련'임
*1세부과제 목표는 중소 노후교량의 장수명화를 위한 기술중심형 ‘노후교량 장수명화 연구단’을 구축하여 노후교량 수명연장을 위한 선순환 체계를 수립하고, T/B를 활용한 성능실험 및 보수보강 전·후 실험검증을 통해 정량적 성능평가를 하는 것과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 되는 보수보강기술이 갖고 있는 보유성능 및 보수보강 후 노후교량의 성능향상에 대한 정량적 평가 기법을 확보하고 노후교량 목표성능 달성에 필요한 최적의 보수보강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설계 및 시공기술 확립하는 것임.
*1세부는 다음과 같이 총 5개의 구성기술로 세분화하여, 주관(명지대학교)/공동(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위탁(고려대학교, (주)카이센)연구기관에서 각 세세부과제를 수행하고자 함
- 주관연구기관(명지대학교) : T/B 용 노후 철거(폐)교량 확보 및 장수명화 실험검증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보수보강 평가 및 설계기반 구축
- 공동연구기관(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노후교량 실증 DB 구축 및 강교량 실험검증 전략 수립
- 위탁연구기관(고려대학교) : 프로젝트레벨 최적 보수보강 선정 의사결정 시스템
- 위탁연구기관((주)카이센) : 노후교량 고정밀 입력하중 측정시스템 개발
*2세부과제 목표는 중소 노후교량의 공용수명 연장을 목표로 성능평가 및 성능예측 기술을 개발하고, 1세부 실증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 기술을 검증하여 정량적 성능기반의 노후교량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것임
* 2세부는 총 5개의 구성기술로 세분화하여 협동(한국시설안전공단)/공동(인하대학교, 서울대학교, 중앙대학교, 고려대학교)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세세부과제를 수행하고자 함
- 공동연구기관(인하대학교) : 신뢰도기반 내하력 평가 및 다중데이터 성능평가 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서울대학교) : 노후교량 성능저하 평가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중앙대학교) : 교량의 장기성능 예측 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 교량 종합성능평가 검증 및 개선
- 협동연구기관(한국시설안전공단) : 교량관리시스템 연계체계 및 유지관리 개선 방안 수립
색인어 한글 노후교량 장수명화 실험검증 성능평가 보수보강
영문 Deteriorated Bridge Extension of Lifespan Full-Scale Experimental Verification Performance Assessment Repair and Strengthening
최종보고서 #02 최종보고서_총괄_보완본 0222.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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