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2247-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300km/h 급 고속열차의 탈선 방지를 위한 차량 탑재(On-board)용 지진 계측 및 10초 이내 지진 조기 경보 기술 응용 단계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9-04-19 ~ 202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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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곽동엽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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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11,000,000 원
기업 : 78,000,000 원
계 : 38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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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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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176,000,000 원
계 : 77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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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611-01 |
ISBN |
- |
최종목표1.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B2. 열차 진동하중과 지진진동 하중을 구분하는 실용화 단계 기계학습 알고리즘3. 주행열차의 지진 위험 여부를 판별하는 위험 모델4. 진동 감지 후 10초 이내 경보 가능한 열차 서행/정지 경보 시스템5. 운행 의사판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구축세부목표1. 가속도계, 자이로, GPS와 같은 각종 센서를 활용한 저비용 On-board 지진 계측 기술 개발2. 열차 내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 하중 및 지진 하중 시간이력 계측 시스템 구축3. 열차 하중 및 지진 하중에 대한 Database 구축4.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열차의 상시 진동하중과 지진의 진동하중을 구분하는 알고리즘 개발5. 지진 진동하중으로부터 지진의 크기를 예측하는 모델 개발6. 지진진동 하중의 크기와 열차의 주행 방향 및 지진파의 전파 방향을 고려하여 열차탈선 위험예측모델 알고리즘 개발7. On-board 지진조기경보용 안전 운행 시스템 개발8.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On-board 센서의 지진 감지 후 기관사의 열차 운행 의사판단에 걸리는 소요시간을 실제 계측하여 시스템의 실효성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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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고속열차 |
센서 |
지진조기경보 |
기계학습 |
가상현실 |
영문 |
High-speed train |
Sensor |
Earthquake Early Warning |
Machine Learning |
Virtual Reality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일반과제)_한양대에리카_최종수정보완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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