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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3CCTI-C058699-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인공동결공법을 이용한 불교란시료 채취기술 및 시험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11-07-20 ~ 2014-05-19
연구책임자 박영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4,000,000 원
기업 : 336,980,000 원
계 : 670,98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명 총연구비 정부 : 563,000,000 원
기업 : 588,080,000 원
계 : 1,151,080,000 원
연구기관명 두산건설 주식회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동결샘플링 시스템/운용시스템/시험법 개발 및 기술체계화를 위해 본 연구과제는 3개의 세부 연구분야(동결샘플링 시스템 개발, 지반동결 샘플링 성능평가, 동결샘플링 운용/시험기법 확립 및 활용방안 제시)로 설정하였음.
?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설정한 “동결샘플링 시스템/운용시스템/시험법 개발 및 기술체계화”를 위해 현장 실증연구로서 테스트 베드 적용을 통한 개발기술의 검증 등 실용화 기반을 구축하고, 중점 연구분야 별로 최적의 실용화 기술을 도출함.
? 각 개발기술은 기술 현황조사 및 핵심기술 개발, 핵심기술의 현장 적용성 평가, 핵심기술 완성 3단계로 구성되어 동결샘플링을 통한 토목/건축 구조물의 내진 안정성의 정도 높은 평가 프로세스를 실용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완성하여, 개발기술의 실용화 목표를 달성할 것임.
? 전 세계에 있어서 동결샘플링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우는 바닷가를 중심으로 지반 액상화의 주요원인이 되는 느슨한 모래층이 폭넓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 국내는 산악지형을 중심으로 화강풍화토가 폭넓게 분포하고 있어, 흙의 입도구성을 비롯한 여러 조건에서 지반 특성이 상이하여 일본 장비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움. 이는 동결샘플링 장비의 소형화로 이동이 간편하고, 국내 지반 여건에 맞는 굴착비트를 개발하는 등 ‘한국형 동결샘플링 장비’ 를 개발할 것임.
색인어 한글 동결샘플링 인공동결공법 지반조사 불교란시료 전단파속도
영문 freezing sampling artificial ground freezing site investigation undisturbed sample shear velocity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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