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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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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3PRTD-C063982-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시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개량 사업
총 연구기간 2012-10-26 ~ 2014-10-25
연구책임자 이종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30,000,000 원
기업 : 60,500,000 원
계 : 190,5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265,000,000 원
기업 : 152,500,000 원
계 : 417,500,000 원
연구기관명 (주) 이건산전
등록 발간번호 -
ISBN

□ GTO형 추진제어장치를 IGBT 모듈형 소자로 부분(INVERTER MODULE
& CONVERTER MODULE) 개량품에 대한 제품 개발.
- 기구적,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유지.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전기적 연결부의 BUSBAR 및 콘덴서 용량계산.
□ HEAT PIPE의 최적화 냉각 성능 설계 및 제품개발.
- 전력소자의 발열에 대한 냉각요소 해석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냉각효과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GDU (Gate Drive Unit) 장치 제품개발
- 제어기의 광 스위칭의 호환 및 동작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PCB 성능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INVERTER MODULE & CONVERTER MODULE의 차단시험 및 검사 기준 설정.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동작 성능
- 절연저항, 내전압시험 기준
- 게이트 신호 동작 시험 기준
- 차단시험, 노이즈 시험
- 소비전력 절감 (95%)
▶ IGBT 개량 형 모듈 사양
- 정 격 : CONVERTER MODULE 1800V 1560A
INVERTER MODULE 1800V 700A
- 제어 전압 : DC±15V
- 절연 저항 : 주회로 DC1000V 메가로 20MΩ 이상
보조회로 DC500V 메가로 10MΩ 이상
- 절연내전압 : 주회로 AC6000V 1분간
보조회로 AC1000V 1분간
- 중 량 : 200Kg이하
- 진동시험 : IE C 60373 “철도차량 진동 및 충격시험”
- 절연거리 : IE C 60077 “철도차량 전기설비 절연거리”
색인어 한글 인버터 컨버터 히트파이프 모듈 스택
영문 INVERTER CONVERTER HEAT PIPE MODULE STACK
최종보고서 (최종보완본)도시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개량사업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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