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5철도안전C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탈선 안전성능 평가 및 사고방지 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
유원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50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960,000,000 원
기업 : 112,000,000 원
계 : 1,072,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41명
|
총연구비 |
정부 : 2,880,000,000 원
기업 : 284,000,000 원
계 : 3,164,000,000 원
|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과제의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음.*차량/궤도 결함에 따른 탈선위험 대책기술 개발 - 윤축피로 및 레일구름접촉 피로손상 규명 및 방지대책 개발 - 곡선부 탈선방지대책 - 분기부 열차주행안전성 향상대책 수립 - 탈선방지를 위한 차륜플랜지 관리기술 개발* 자연요인에 따른 탈선안전도 평가기술 개발 - 지진에 의한 열차 주행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측풍 시 차량전복 위험 평가기술 개발 - 혹서기 장대레일 장출 위험 평가* 탈선안전도 시험평가기술 개발 및 시설 구축 - 탈선안전도 시험평가기술 개발 - 탈선안전도 시험평가시설 구축* 탈선위험 통합 모니터링시스템 개발 - 차량결함(차륜이상, 차량 하부기기 결함, 차축압입부 접촉피로) 감시경보시스템 개발 - 대차이상진동 감시경보시스템 개발 - 레일절손 감시경보시스템 개발 - 자연요인(지진, 강풍, 혹서) 탈선위험 감시경보기술 개발
|
색인어 |
한글 |
탈선 |
안전 |
차량 |
궤도 |
사고 |
영문 |
derailment |
safety |
rolling stock |
rail |
accident |
관련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