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5기반구축A08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기술연구 |
연구책임자 |
최찬용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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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7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7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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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9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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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81,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81,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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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건설2실,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설정한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개발”은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국내 노반토에 대한 동적물성값의 지반공학적 상관성분석, 노반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제시, 열차운행시 지반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평가, 설계 및 시공지침 등이 요구된다.○ 토공노반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 정립 -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개발 - 철도노반 동적물성치 산정에 관한 연구 -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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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철도노반 |
노반두께 |
동적변형계수 |
설계지표 |
동적해석프로그램 |
영문 |
Railroad Roadbed |
Roadbed Thickness |
Modulus of Deformation |
Design Chart |
Dynamic Analysis Program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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