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제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2CTAP-C16419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파일럿시험 및 현장데이터 기반 로드헤더 굴진율 수정 예측모델 개발
연구책임자 조정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천원
기업 : 0 천원
계 : 210,000,000 천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천원
기업 : 0 천원
계 : 370,000,000 천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재)한국생산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재)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대형(130톤급 이상) 로드헤더의 국내 암반터널 굴진율 수정 예측모델 개발
1차년: 실내시험기반 순굴진율 예측모델 개발
2차년: 터널 실증데이터 기반 실굴진율 한국형 예측모델 개발

-(연구착수시) 해외 선진사의 로드헤더 굴진율 예측모델을 국내에 도입하여 기초시험 혹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본 성능을 검증하는 단계임.
-(연구종료시) 한국형 로드헤더 굴진예측모델을 제안하고 실제 터널 굴진데이터를 취득하여 실제 환경에서 성능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까지 개발하는 것이 최종 성과물임.
색인어 한글 로드헤더 픽 커터 절삭마모시험 공구 내구수명 터널 굴진율
영문 Roadheader Pick cutter abrasion test cutter durability penetration rate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