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01철도기술A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서승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0 원
기업 : 0 원
계 : 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0명 총연구비 정부 : 0 원
기업 : 7,990,727,000 원
계 : 7,990,727,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교통2실,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o 기존선 속도향상(140→180km/h)을 위한 차량/선로구축물/전기?신호 분야간 시스템 통합 및 연계 기술 개발

o 국내 기존선의 궤도 및 선로구축물, 전기/신호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즉 경제 적으로 고속화를 이루기 위한 최고운행속도 180 km/h 급 한국형 틸팅차량의 핵심 구성품인 틸팅 대차와 틸팅 제어장치의 시제품 개발 및 관련 기술 확보

o 기존선 고속화에 필요한 최고운행속도 180km/h급 TTX (Tilting Train eXpress) 개발을 위해 필요한 틸팅용 판토그라프와 연결기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개발의 최종목표이다.

o 제어의 확실성, 신속성, 승차감, 안전성, 내구성, 보수유지성, 경량, 제작용이성을 갖 춘 고속전동차에 실용화 될 수 있는 제동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제차량용 제동장치를 제작하여 시험하고, 현차 주행시험을 거쳐 신뢰성 있는 제동 시스템의 완성을 목적 으로 한다.

o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인프라 성능개선 주요기술 개발(선로선형, 분기기, 교량, 신호시스템에 대한 개발)
색인어 한글 - - - - -
영문 - - - - -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