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RDPP-C165371-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개발 기획 |
연구책임자 |
원동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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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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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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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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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주)과학기술전략연구소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주)과학기술전략연구소,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한 사회ㆍ환경적 비용을 절감하고, 철도물류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철도중심의 물류체계 전환(Modal Shift) 및 철도물류 체계 혁신을 위한 스마트 철도물류 시스템 개발 및 시스템 종합검증, 실용화를 위한 실증모델 제시 ○ (철도물류 체계 혁신을 주도할 분야별 기술력 확보) - (철도화물 수송시스템 효율화ㆍ최적화) 저탄소ㆍ고효율 철도물류 수송시스템 기술 개발 - (인프라 자동화ㆍ첨단화) 스마트 철도물류 인프라 자동화 기술 개발 - (정보시스템 체계화ㆍ고도화) 철도물류 정보시스템 통합ㆍ관리 체계 구축 및 실증기술 개발 - 이 외 철도물류체계 개선 및 혁신을 위해 필요한 요소기술의 발굴 및 개발 등 ○ (사회ㆍ환경적 비용 감소) 화물수송 체계를 도로에서 철도로 Modal shift를 통한 사회ㆍ환경적 편익 증대 ※ 철도수송의 도로수송 대비 사회·환경적 편익 1톤km 당 연간 173.9원(국토교통부, 2017년) - (물류비용의 최소화) 철도수송의 경제성ㆍ효율성 증대, 환적ㆍ하역ㆍ보관 등의 물류비용의 감소 - (철도물류의 신속성ㆍ신뢰성 강화) 실시간의 고도화된 고객 맞춤형 철도물류 정보 및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철도물류 수요 증대 또는 신규 수요 창출 - (철도물류의 공공성 확대) 사회ㆍ환경적 책임을 이행하고 국가물류 성장을 주도하는 공공적 역할 수행 ○ 수요기반의 철도물류 사업전략 제시 - 철도로 전환 가능한 품목 분석, 기존 또는 개발 중인 물류기술 적용 등을 통한 ○ 수요 대응의 철도물류 사업 모델 제안 및 법ㆍ제도 개선안 도출 * 컨테이너 화물, 파렛트 화물, 대량벌크 화물 등 품목별 특성을 감안, 국가산업단지 및 공ㆍ항만의 연계 검토 - 물류 상위계획과 정부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하고, 미래 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등을 토대로 사업추진 전략의 타당성 제시 ○ 철도물류 수송시스템 개발 및 실증 모델 ○ 철도물류 인프라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실증 모델 ○ 철도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ㆍ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모델 등 - 철도물류 시스템 운영 최적화 시뮬레이션 및 사업모델(Biz 모델) -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법/제도(안) - 예비타당성 대응을 위한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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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역기술 |
정보화기술 |
정보시스템 관리 |
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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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ight Trans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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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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