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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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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CTAP-C164102-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자가복원력과 에너지소산 기능을 가진 저비용 강재프레임 내진보강시스템 개발
연구책임자 김진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자가복원력과 에너지소산 기능을 가진 저비용 강재프레임 내진보강시스템 형상 및 실용화기술 개발

- 감쇠장치와 스프링이 설치된 강재골조 보강기법 개발
- 강도 조절이 가능한 마찰댐퍼 개발
- 복원력 발생을 위한 강재 디스크형 또는 회전형 스프링 개발
- 개발된 장치의 해석모델 개발 및 내진보강기법의 효율성 평가
-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을 통한 내진보강에 대한 지반의 영향 검토
- 신속한 비선형해석을 위한 머신러닝기반 내진성능평가기법 개발
- 실물실험을 통한 내진보강 효과 검증
-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보강장치의 최적설계기법 개발
- 생애주기비용 산정을 통한 개발된 시스템의 경제성 평가
- 실무 적용을 위한 설치 상세 개발
색인어 한글 내진보강 마찰댐퍼 자가복원 가새골조 최적설계
영문 seismic retrofit friction damper self cenering braced frame optimum design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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