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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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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ACTP-B147766-05
연구사업명 항공기 착륙장치ㆍ윙렛수리공정 기술 및 국제인증체계개발 사업
연구과제명 항공기 착륙장치·윙렛 수리공정기술 및 국제인증체계 개발
연구책임자 윤희권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857,000,000 원
기업 : 920,686,000 원
계 : 6,777,686,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9명 총연구비 정부 : 27,659,000,000 원
기업 : 7,056,004,000 원
계 : 34,715,004,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항공안전기술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항공안전기술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로드맵에 따라 `24년 이후 정비조직인증서의 상호 인정체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리나라의 항공정비조직인증(AMO) 절차와 항공기 감항성 유지 적합성 입증기술을 미국(FAA) 등 항공선진국 수준으로 고도화하고, 한미 항공안전협정(BASA-MIP) 절차에 따라 시범인증 및 시연을 실시하여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고 향후 항공정비(MRO) 산업 자립화의 기반을 마련함
ㅇ 국내 항공정비조직인증(AMO) 절차를 미국ㆍ유럽 등 항공선진국 수준으로 고도화하고, 항공기 착륙장치 및 윙렛 기술개발(2세부. 3세부)과제와 연계하여 인증체계 시험검증
­ -­ 시험검증 :【1단계】시범사업 연계 해외정비조직인증(AMO) 수검 【2단계】전문컨설팅 기관 활용 BASA-MIP절차 사전 검증
ㅇ `24년 이후 새로운 국제기준(ICAO 부속서8) 적용 준비를 위한 ICAO 로드맵 제3단계(phase 3)의 국제표준 대응
­ ­ -­ 제205-3차 ICAO 항행위원회 감항패널 부속서8 개정안 중 정비조직인증(AMO) 기준 관련 주요일정(국제기구 및 정부 계획안)
색인어 한글 항공정비산업 정비조직인증 감항성 유지 한미안전협정 정비이행절차
영문 MRO AMO Continuing Airworthiness BASA M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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