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
○ 기술의 완성도
- 이미 연구개발이 많이 진행되어온 기존의 프리캐스트 전단면 바닥판은 교량건설 시장에서 활성화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정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이었음. 본 연구개발 대상기술인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바닥판은 스마트 기술(3D 스캐닝과 역설계, 프로세스 개선)과 바닥판 구조의 개선 및 검증으로 시장 요구수준에 부합되는 정밀도를 구현하고 미흡했던 기존 기술의 완성도를 혁신적으로 높여주므로서 시장진입 및 활성화를 이끌어 갈 수 있음.
○ 대상기술의 시장 여건
- 현재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바닥판의 대상 시장의 총규모는 연간 2,000억을 상회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시장으로서 노후교량 바닥판 개체공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그러나 시장의 규모에 비해 경쟁업체의 수는 현재 두군데 밖에 되지 않아서 진입장벽은 매우 낮고, 최근 인건비 상승과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공기단축의 요구가 증가함에 본 기술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기술 수요 및 정책 부합성
- 본 연구개발 대상기술,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바닥판의 최대 수요기관인 한국도로공사는 현재 스마트건설사업단의 주관기관으로서 프리팹 시장 활성화를 위해 의무적용 및 시범설계를 확대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건설현장 프리팹化 9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한국도로공사의 적극적인 기술적용은 전국 도로관리청 및 지방자치단체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임. 또한 프리팹의 조기 활성화를 위한 ‘첫 고객 되어주기’프로그램은 본 연구개발 성과를 조기에 사업화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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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경쟁력 |
본 연구는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형식으로 바닥판 제작이 가능하며, 3D 스캐닝과 역설계를 활용한 프리팹 모듈러 형식의 바닥판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전 세계적으로 유사연구가 수행된 바 없음. 본 기술을 활용할 시, 설계와 현장 사이에서 발생한 오차로 인한 시공지연 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시공 비용이 감축될 것으로 예측됨. 공장 제작 현장설치로 교통(운항)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및 공항, 종단경사 하향 도심지 도로에 긴급포장으로 시공이 간편하고, 교통 개방 가능 시간을 줄여 새로운 도로의 포장뿐만 아니라 기존 도로의 포장 보수 공사등에 적용하여 교통통제에 따르는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음. 또한 전문연구인력 양성,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기술 이외의 3D 스캐닝, 역설계와 같은 첨단 기술의 토목분야 적용 등이 가능하므로 이에 따른 학문의 발전이 가능함. 이후 다학제간 연계를 통한 창의적인 연구 아이디어의 창출로 전반적 융·복합 연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경제적 효과 |
○ 본 기술 활용 시, 콘크리트 구조물의 효과적인 설계 및 유지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며, 이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Service life extension)로 이어지게 될 것임. 전체 산업중 이산화탄소 배출량 순위 중, 2위가 시멘트, 4위가 철강산업이며,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발생량중 약 6~8%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건설에 관련된 점을 감안할 때,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스마트 프리팹 모듈러 기술과 3D 스캐닝 및 역설계 기술의 융합연구를 통하여 건설 분야의 새로운 성장엔진을 발굴하고 산업구조를 재편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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