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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철도운영 및 유지보수 효율화 기술개발6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B091404-06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전기 전자 | 중전기기 | 전력변환기기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기계 | 재난안전장비 | 위험감지 모니터링 장비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철도운영 및 유지보수 효율화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다원시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창희
소속 (주)다원시스 직위 연구실장
기관 대표번호 031-319-9320-6 FAX 031-319-9327
총 연구기간 2014-12-22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6차년도 3,343,000,000 126,710,000 988,390,000 1,115,100,000 4,458,1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세부1.
현재 도시철도 전동차는 전차선을 통해 DC1,500V ~ 1,600V의 전압을 공급받아 구동하고 있으며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정류방식은 다이오드(Diode) 정류방식과 사이리스터(Thyrister) 정류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변전설비가 간단하여 유지보수에는 유리하나 부하 변동에 의해 가선전압이 상승하여 타 장치에 악영향을 주며 전원 구분용 절연 섹션설비 등 전차선 부속설비가 증가하는 요인이며 전동차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재사용할 수 없어 에너지 절감에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양방향 더블컨버터방식의 직류급전설비는 전동차 정차 시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별도의 전기에너지 저장장치 없이 변전소 교류 모선으로 환류시켜 도시철도 역사의 전원으로 재사용하는 설비이며 전동차 부하량에 따라 전차선에 공급하는 전력량 조절이 가능하여 도시철도 전기에너지를 절감하고 전차선 가선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전차선로의 변전소간 절연구분 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전차선 설비가 단순화되어 건설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전차선 가선전압이 안정화되어 전동차에 취부되는 각종 전장품의 절연등급을 낮출 수 있고 악영향을 미치지 않아 전동차용 전장품 수명연장에 따른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본 도시철도 직류급전용 양방향 전력변환장치(더블컨버터)개발을 위해 컨버터 모드와 회생인버터 모드를 교번해서 사용할 수 있는 더블컨버터 알고리즘 개발과 급변하는 전차선에 안정적인 가선전압을 공급하는 제어시스템, 정류전력 품질향상을 위한 6상 12펄스 위상제어용 변압기 용량과 회로, 최적의 고조파필터 개발,제작을 완료한다. 시험을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더블컨버터의 현장검증을 실시하며 국산화 개발품이 바로 현장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여 국내외 변전설비에 널리 적용되도록 한다.

세부2.
- 현재의 역사관리는 발권시스템 등 일부 시스템만이 통일되어 있으며, 감시, 경보, 통신 등 많은 부분에 대한 표준화가 미흡하여 체계적으로 역사를 관리를 위해 철도역사 설계부터 운영, 개선을 위한 서비스 표준화 및 평가 및 운영 기술 개발 필요
- 역 이용자의 안전·편의성 개선과 폭행/절도/성폭력/테러/자살 등의 보안·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지만 보안/감시/안전 관리가 미비하고, 돌발상황시 대부분 역무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도 인력감축으로 신속한 안전관리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용객의 편의·안전·보안을 위해 최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통합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필요 - 철도역사 여객시설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각 철도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면적제공 및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는 유형별 분류 체계, 즉 Prototype 모형을 개발하며, 이에 따른 가이드라인 연구 및 최적화 면적산정 기술 개발과 철도역사 설계기준 마련

세부3.
철도용 절연애자의 내오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나노코팅 기술을 개발하여 절연애자의 유지보수비를 절감하고 절연 성능을 향상시킨 폴리머애자의 설계 및 제작기술을 개발하여 안전한 철도 운영을 도모하고자 함

세부4.
ㅇ 철도차량의 운행안전성 향상 필요
-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국민적, 국가적 안전 확보 요구 증가
- 고속열차 이용자 증가, 신규 노선개통에 따라 운행중 고장발생시 유발되는 경제적 ㆍ사회적 비용증가(연쇄지연발생, SNSㆍ언론보도에 따른 국민 불안감 증가 등)

ㅇ 도중고장 발생 및 고장사후 대응으로 인한 문제점 개선 필요
최종목표 세부1.
* 대용량(8.2MVA) 회생용 더블컨버터 국산화 개발 및 시제품 제작
- 부하량에 따라 가선전압을 실시간 가변하여 전차선 전압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회생용 더블컨버터 국산화 개발
-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시제품 제작

*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실증시험
- 전력 회생율 20% 이상 성능 검증
- 테스트베드를 활용하여 더블컨버터의 실증검증 및 실용화/안정화

세부2.
ㅇ 철도역사 서비스 표준화 및 품질관리 기술 개발,
ㅇ 대형역 및 무인역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기술 개발
ㅇ LOS(Level of service) 기반 철도역사 설계 최적화 기술 개발

세부3.
1) 철도용 절연애자의 자기 세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나노코팅 기술 개발
o 내오염성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나노코팅 소재 및 코팅 기술 개발
2) 철도용 절연애자의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개발
o DC 1,500V 장간, 지지, 현수애자에 적용 가능한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개발
o 기능성 나노 코팅된 절연애자 시제품 제작 및 특성 평가
o 철도용 절연애자의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최적화
3) 안전한 철도 운용을 위해 절연 성능 향상 폴리머애자 설계 및 제작기술 개발
o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69kV급 폴리머 장간애자 개발
o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69kV급 폴리머 지지애자 개발
4) 개발제품의 공인기관 시험/평가 기술 확보, 개발제품의 현장 적용 성능시험 및 생산
o 개발된 제품의 공인기관 성능시험
o 개발된 절연애자를 철도 구간에 시범 적용하여 성능시험 및 결과 분석
5) 개발애자 최적화 점검/청소 주기 및 유지보수 방안 도출

세부4.
ㅇ 고속철도차량 주요장치 차상 결함발생 조기검출 모듈 개발
ㅇ 물류차량 지상 차륜ㆍ차축베어링 결함 조기검출 모듈 개발
ㅇ 철도차량 상태 데이터 분석기반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ㅇ 실용화를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Test-Bed 운영, 상용화 시제품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세부1.
* 대용량(8.2MVA) 회생용 더블컨버터 국산화 개발
- 부하량에 따라 가선전압을 실시간으로 자동 절체하는 제어기술 구현
- 회생용 더블컨버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성능 검증
- 대용량(8.2MVA) 컨버터 하드웨어 설계와 제어기술 개발 및 성능 검증
- 변전설비 제어장치(RTU)와 제어기간 인터페이스 분석과 정립
- 테스트베드 적용을 위한 시제품 제작
- 각종 보호계전기에 의한 계통보호 알고리즘 개발 및 성능 검증
- 계전기 동작, 차단기능 검토 및 기능 검증
- 상ㆍ하위 각종 보호계전기와 제어기간 인터페이스 분석과 정립
- 각종 보호계전기 운영 표준규격서 정립

* 더블컨버터 방식의 변전설비 현장검증 및 실용화 연구
- 현장검증 및 실용화 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 전차선 가선전압 실시간 감시와 기준전압 유지기술 개발 및 성능 인증
- 고장분석을 위한 전압 및 전류등 데이터 보관 및 백업기술 개발
- 전력 회생율 20%(전력 회생율) 절감을 위한 제어기술 개발과 및 성능 검증
- 더블컨버터의 실증시험을 통한 최적의 안정된 시스템 구현

세부2.
ㅇ 철도역사 서비스 표준화 및 품질관리 기술 개발
- 철도역사 서비스 기능의 정의 및 표준 모델링 연구
- 철도역사 유형별 인적, 물적, 기술적 서비스 표준화 방안 및 지침서 개발
- 철도(역, 열차) 서비스 수준 평가 모델 및 운영기술 개발
- 철도역사 자동화 기술의 표준화 및 지침서 개발
- 역사관리 자동화, 지능화, 표준화를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 역사관리 표준 프로토콜 및 지침서 개발
- 역사관리 자동화 기술의 표준화 추진
- 철도 역사관리 표준화 및 자동화 로드맵 수립
ㅇ 대형역 및 무인역 안전관리 자동화 기술 개발
- 철도역사 유형별 유의구간 설정 및 관리 프로토골 개발
- 철도역사 유형별 안전관리 시스템통합 알고리즘 개발
- 역사내 대인 ? 대물 이상행동 관리 자동화 기술개발
- 자동 안전관리 시스템의 표준화 및 관리기술 개발
- GIS기반 이미지 MAP정보 시스템 개발
- 유고상황 처리 및 대응시스템(유고상황기록 및 저장) 개발
- 유고상황 원시데이터를 활용 데이터 웨어하우스(Warehouse) 구축방안 연구
- 철도역사 내?외부 CCTV 통합관리 기술개발
- 안전관리 자동화시스템 Test-bed구축 및 검증

ㅇ LOS(Level of service) 기반 철도역사 설계 최적화 기술 개발
- 역사 유형별 서비스면적 최적화 가이드라인 개발
- 철도역사 설계기준 관련 제도 개정(안) 수립
- LOS 기반 철도역사 설계정보 수집 및 분석 기술 개발
- LOS 기반 철도역사 여객시설 면적산정 모형 및 설계기준 개발
- 철도역사 이용수요 예측 및 여객시설 시뮬레이션 평가 모델 보고서

세부3.
1) 철도용 절연애자의 유지보수 환경조사 및 분석
o 국내 철도에서 사용되는 절연애자의 설치 환경조사
- 철도용 장간애자, 현수애자 및 지지애자
o 국내 철도에서 사용되는 절연애자의 유지보수 현황조사
- 철도용 장간애자, 현수애자 및 지지애자
2) 나노코팅 기술 연구
o 절연애자 및 설치 환경에 대한 나노코팅 방법 및 코팅 물질 분석
o 절연애자에 적합한 코팅 기술 확보 및 생산기술 개발
o 나노코팅을 통한 내오염성이 향상된 철도용 절연애자 생산
3)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폴리머애자 개발
o 구조 개선을 통한 절연 성능이 향상된 오손 지역용 폴리머애자 생산
4) 철도용 절연애자 표면 코팅 기술 개발
o 코팅기술 확보를 통한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개발
o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절연애자에 적용
- 나노 코팅을 통한 자기 및 에폭시재 절연애자 내오염성 향상
5) 공장 시험(참고 시험)을 통한 제품평가 및 보완
o 개발된 제품에 대한 참고시험을 통하여 기존 제품과 성능 비교
o 차랑용, 선로용(지상 및 지하) 시험 방식에 따라 제품 평가 및 보완
6) 공인기관 성능시험을 통한 제품 평가 및 보완
o 개발된 제품

세부4.
ㅇ 국내·외 기술동향 분석 및 특허기술 분석
ㅇ 고속철도차량 주요장치 차상 결함발생 조기검출 모듈 개발
ㅇ 물류철도차량 주행장치 지상 결함발생 조기검출 모듈 개발
ㅇ 철도차량 상태 데이터 분석기반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ㅇ 실용화를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Test-Bed 운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6차년도 세부1.
* 전압 가변형 변전설비 테스트
베드 구축
* 성능시험 및 보완, 실증시험
및 검증

세부2.
ㅇ서비스품질등급 시범사업 성과보고서
ㅇSLA 표준안 수립
ㅇ지능형 안전관리 인지시스템 기술의 검증 및 보완/최적화 구현
ㅇ철도역사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기술 최적화 구현 및 보완
ㅇ철도 역사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기술 현장 검증 및 보완
ㅇ철도건축 설계기준 R&D 중장기 로드맵 연구
ㅇ철도역사 여객시설 서비스면적 최적화 가이드라인 개발
ㅇ여객시설 설계기준 개정 연구 및 개정시행

세부3.
1. 내오염 향상 코팅기술 개발
2. 절연애자의 내구성 향상
3. 공인기관 성능시험을 통한 제품 평가 및 보완

세부4.
ㅇ차상 주요부품 결함 조기 검출 모듈 및 웹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품 제작
ㅇ현차 운행 시험을 통한 성능 신뢰성 검증
ㅇ무분해 지상 차륜 및 차축베어링 결함 조기검출 모듈 신뢰성 검증
ㅇ무분해 지상 차륜 및 차축베어링 결함 조기검출 모듈 양산기술 확보
ㅇ유무선 통신 기반 상태 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 및 검증
ㅇ부품 고장예지 모델 기반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및 검증
ㅇ연구개발 정량적 성과달성 입증
ㅇ연구개발품 신뢰도 검증 및 공인인증 획득

세부1.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시험
- 테스트베드 입지 선정(시험용 가선, 실제 가선)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
- 더블컨버터 시험조건 및 요구사항 분석 및 반영
- 시험용 가선에서의 변전설비 시험
- 운행 가선에서의 변전설비 시험
- 더블컨버터 성능 및 안전성 인증

* 더블컨버터 최종현장 운영보고서
- 전력 회생율 20% 이상 검증
- 고조파 필터 성능 검증
- 전차선 가선전압 실시간 가변 성능 검증
- 기준전압 유지기술 개발 성능 검증
- 전압 및 전류 데이터 보관 및 백업기술 검증

세부2.
- 철도서비스 품질등급 시범인증 체계 구축
- 철도서비스 품질등급 인증 홍보 및 확산
- 서비스 사후관리 방안
- SLA 평가항목 및 관리가이드 작성
- 지능형 안전관리 인지기술의 현장 Test-bed 검증 및 보완/최적화 구현
- 위험상황 및 유의구간별 센서 조합 및 배치 최적화
- 주야간 연속 이상감지 및 날씨 강인성 확보 영상 보정 기술
- 영상 및 다중센서 융합기반 이상상황 통합 감지 기술
- 감시설비 진단 S/W 및 통합 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최적화 및 보완
. 다채널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기능 최적화 구현 (서버당 8ch)
. 다채널 지능형 상황인지 알고리즘 연계 기술 고도화 구현 및 보완
.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반 사고상황 이력 관리 S/W 최적화 구현 및 보완
. 이벤트 영상 및 저장 기술 최적화 및 보완
- 철도역사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현장 검증 및 보완
- 철도계획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R&D 중장기 로드맵 목표와 방향 설정
- LOS 기반 면적산정 모형을 활용한 여객시설 서비스면적 최적화 가이드라인 개발
- 철도 R&D 성과물의 제도화 방안 연구

세부3.
- 시제품 특성 분석 및 성능 평가
- 기계/전기적 특성 분석 및 성능 평가
- 현장 설치 제품에 대한 운용 및 분석/문제점 보완
- 사양 및 규격(안) 검토 및 작성
o 나노 코팅된 절연애자 사양 및 규격(안) 작성
o 절연 성능이 향상된 폴리머재 애자 사양 및 규격(안) 작성
- 최적 유지보수 주기 도출 및 유지보수 방안 제시
- 개발제품 홍보 및 관련 업체 실용화 방안 수립
o 나노 코팅된 절연애자에 대한 홍보물 작성 후 홍보/실용화 방안 수립
o 절연 성능이 향상된 애자에 대한 홍보물 작성 후 홍보/실용화 방안 수립
- 최종 보고서 작성 및 인쇄, 제출
o 연구개발 내용의 정리 및 최종 보고서 작성/개발 완료

세부4.
- 데이터 로거 개선품 제작(각 부품별 및 통합계측용)
- 개선품을 이용한 고속차량 장착 시험 운행
- 시행운행시 발생한 고장 조기 검출 경보 신호 및 DB 분석을 통한 조기 검출 기준 수정 및 최종안 제시(실제시험 운행기록작성)
- 모니터링용 웹프로그램 최종 업데이트 실시
- 중앙통제실 DB용 PC외의 통신 방법 시행 및 검증
- 고속차량 주요부품 차상 검측모듈 상용화 개선품 제작
- 시제품 적용 현장 데이터 6개월 이상 취득
- 시제품 테스트 및 데이터 분석
- 현장 테스트 및 데이터 검증
- 신뢰성 성능 검증 및 사양 최종 정립
- 제품 양산 공정 설계도 작성
- 제품 유지보수 및 운용 매뉴얼 작성
- 제품 품질 관리 기준 마련
- 물류차량 차륜, 차축베어링 지상검측 모듈 상용화 개선 시스템 장치 제작
- 데이터 관리시스템 S/W 모듈 개발 및 검증
-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 유지보수 지원시스템을 위한 DB 연동 기술 개발
- 유무선 송신 장치, DB 및 운영S/W 통합 테스트
- 고장예지 모델 S/W 단위모듈 구현
-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기능 구현
- 부품별 고장예지 모델 기반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상세기능 검증
- Test-Bed 운영성과 및 공인시험을 통한 정량적 성과목표 달성입증
- 연구개발품 시험성적서, RAMS활동 문서 점검 및 국내·외 공인인증 획득
- 공인인증, 시제품 성능인증 시험 지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세부1.
* 외국사에 종속된 도시철도 전동차용 더블컨버터 정류장치 원천기술 개 발을 통한 기술자립 및 기술경쟁력 확보
* 약 30년간 사이리스터 더블컨버터를 유지 보수, 개량한 부산교통공사의 노하우를 개발품에 적용함으로써 외국사 보다 우수한 시스템 개발 가능.
* 국내 도시철도(경전철 포함) 변전설비 건설비용 절감
*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 도시철도 기술수출 가능
* 타 도시철도에 전동차용 급전설비 기술이전
* 컨버터 시스템 변경에 따른 관련장치간의 보호기능 등 요소기술의 확보.
* 고조파 억제용 AC 및 DC 필터 설계 기술력 확보

* 더블컨버터 최종현장 운영보고서
- 전력 회생율 20% 이상 검증
- 고조파 필터 성능 검증
- 전차선 가선전압 실시간 가변 성능 검증
- 기준전압 유지기술 개발 성능 검증
- 전압 및 전류 데이터 보관 및 백업기술 검증

세부2.
ㅇ 철도서비스 품질 유지를 위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이행 표준안을 정립하고, 철도역사/역 서비스 수준 평가 등급 및 관련 운영기술 확보
ㅇ 철도역사/열차 서비스 품질 인증제 운영 및 관련 평가 모델 기술 개발로 운영기관의 서비스 품질 개선기술 확보에 기여
ㅇ 국내 철도역사 안전관리를 위한 단순한 모니터링 시스템이 아니라 기존의 개별화된 대인/대물 영상감지 기술을 통합/고도화하고 혼잡환경에서의 집단/군중 이상상황 인식까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첨단 지능형 안전관리 인지시스템 기술을 확보
ㅇ 철도운영기술 시장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유럽과 일본, IT 인프라 장비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미국 사이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주도권 확보가 가능한 철도역사 편의·안전·보안 통합 관리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 확보 및 향후 해외 진출시 운영기술 사업화 수출 기대
ㅇ 향후, 역사관리 자동화 기술을 무인역, 대형역에 적용할 경우, 고속철도역과 같은 대규모역의 관리도 이동형 무인서비스 시스템이 세계 최초 첨단시스템을 중심으로 다양한 설비 및 서비스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여 고객서비스 증진, 안전사고 예방 등의 효과 기대
ㅇ 철도역사의 미래지향적 역할을 찾아내고 다변화되는 삶의 패턴에 충족될 역사공간의 Prototype을 개발, 철도역사 여객시설 설계기준 개정의 기준으로 사용
ㅇ 철도 역사 시설 내 보행흐름과 역사 면적을 연계한 보행 시뮬레이션 평가기술 확보를 통한 국내 시뮬레이션 평가 연구의 선구자적 역할 수행
ㅇ 철도역사 여객환경 변화에 따른 이용객의 서비스 요구수준에 대응하여 역사 규모 및 서비스 공간 면적의 효율적인 철도역사 최적화 설계 유도

세부3.
- 오손에 취약한 터널 및 염해지역용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폴리머애자”의 설계 및 제작, 신뢰성평가 기술 확보
- 내오염성이 향상된 철도용 자기재 절연애자 제조기술 확보
- 나노코팅기술 및 양산기술 확보

세부4.
ㅇ 차상/지상 검측모듈 개발을 통한 고장 조기검출 기술 확보를 통해 철도 차량의 안전운행과 유지보수 효율화는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철도차량분야 유지보수 요소기술 확보
ㅇ 국외 기술에 의존하는 철도차량분야 계측·진단의 기술 자립을 확보하고, 외국산 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에 차상, 지상 결함 결함발생 조기검출 모듈을 개발하여 철도 검측모듈 분야 기술선점 가능
ㅇ 향후 고장 조기검출 대상 부품을 확대하여 관련 분야의 국내 기술발전 및 타 산업분야 전파 가능
ㅇ 프랑스, 독일 등 세계 일부 국가에서만 활용되고 있는 검측모듈 기반 유지보수 체계 확립
ㅇ 검측 데이터 축적을 통해 고장 및 상태진단 기술적 기준 마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세부1.
* 수입 대체로 인한 국부유출 방지 (부산교통공사 약 876억).
* 전동차 회생전력 재사용 및 전기에너지 절감으로 국가적인 과제인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34.3%) 달성, 도시철도 운영기관 전기료 경감.
* 부산교통공사의 알제리의 알제메트로 1호선 연장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수주의 변전설비 수출 가능
* 더블컨버터 변전설비는 별도의 에너지 저장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도시철도 시설물 유지관리에 유리. (공기업 재정 건전화 도모)
* 더블 컨버터 운영 노하우를 반영한 기존설비 보완 및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핵심기술 수출로 철도장치사업 활성화
* 변전설비 국산화로 노후화된 타 도시철도 변전설비 교체 시 장치비용과 건설비용 절감.
* 회생용 더블컨버터 변전설비 국산화를 바탕으로 직류 전원설비를 적용하는 타 산업계에 기술적 연계 가능성

세부2.
ㅇ 본 과제를 철도역사/열차 서비스의 표준화를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국민적 욕구 수준을 충족시켜 교통복지 실현에 기여
ㅇ 서비스 R&D 성과물을 이용한 산?학?연의 평가 및 연구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지역의 서비스 경쟁력에 기여
ㅇ 첨단 지능형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적용을 통해 철도역사 환경에서의 다양한 돌발/위험상황을 초기에 감지하고 신속 대응함으로써 선제적 사고예방 및 안전사고 절감에 기여
ㅇ 향후, 개발된 시스템을 무인역, 대형역에 적용할 경우, 다양한 역무 및 고객 서비스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여 선제적 사고예방, 유고 상황 대응이 가능하고, 개발된 시스템의 운용 보급시 관련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망
ㅇ 교통약자를 포함한 이용객의 안전사고 감소 국민복지 실현이 가능하며 사고 및 재난에 대한 이해도는 높일 수 있음.
ㅇ 국내 철도역사 안전관리 자동화시스템 구축의 고부가가치화 예상되며, 해외 철도운영기관으로 수출 효과 기대
ㅇ 고속철도 개통으로 역사 이용객의 서비스 요구수준에 대응하여 역사규모 및 서비스 공간면적의 효율적으로 관리로 이용객에게 쾌적한 서비스 공간확보 가능 및 건설비용 절감에 기여

세부3.
- 나노코팅 기술이 적용된 자기재애자 및 절연 성능 향상된 오손지역용 폴리머애자의 적용으로 유지보수의 편리성 증가와 5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
-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철도 운용으로 기관의 신뢰성 향상
- 표면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철도차량 및 설비 분야에 확대 적용 가능
- 해외 Plant 및 시장 진출 확대 가능
- 고부가 기술을 확보한 전문 기술 인력양성

세부4.
ㅇ 고장 예방 및 운영기관 유지보수 능력 향상으로 국민에게 안전한 철도 제공 및 정시 운행률 향상
ㅇ 물류철도차량의 차륜 및 차축베어링의 주기적인 유지보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장발생을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사한 장비가 상용화 되어 있지 않아 연구개발 완료 후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확보 가능
ㅇ 현재 유럽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철도시장에서 자체 기술을 개발함으로서 유럽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으며 자체 기술력 확보를 통한 국내 기업의 활용으로 장기적으로 원가 절감 도모 가능
ㅇ 결함 조기검출을 통해 철도사고를 사전 예방할 수 있으며 신속한 정비를 위한 유지보수 지원이 가능하여 운행 장애의 선제적 예방 및 안전성 향상
ㅇ 결함 조기검출을 통해 기존 행해지던 주기기반 유지보수 체계를 개선하여 고장이 예상된 경우에만 정비조치를 하는 등 예지정비 체계 도입으로 부품 및 시스템 가동률 향상과 유지보수 비용 절감
활용방안 세부1.
* 본 과제에서 개발된 변전설비는 노후된 부산교통공사 2호선에 시범으로 적용하여 현재 설치된 외국사 변전설비를 교체토록 함
* 제품 제작 시 관련 부속설비는 국내 개발품 적극 적용한 부품 국산화
* 타 운영기관의 신설 및 노후된 변전소에 적용하여 단계적 상용화
* 더블컨버터 변전설비 원천기술 확보와 부산교통공사 유지보수 노하우를 접목 기존품 보다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여 해외 변전설비 시장을 개척
* 2013년 부산교통공사에서 실시설계 용역을 수주한 알제메트로 1호선 연장구간(알제리) 6개 변전소에 적용 추진
* 역행, 가속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장비들 중 에너지 절감을 이루기 위해 회생제동을 사용중인 엘리베이터, 전기자동차 등에 기술 활용 기대
*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 잠수함, 선박 등의 충방전 시험 시 발생하는 전력의 손실을 줄이는 방안으로 기술 활용

세부2.
ㅇ 전국적으로 산재해있는 운영기관별 서비스 이행 매뉴얼의 상이함을 통일하고 글로벌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는 철도 서비스 표준화 매뉴얼로 보급 하며, 관련 철도관련 대학, 철도운영기관, 교육기관 등의 철도서비스 교육과정개발 및 교육자료로 활용
ㅇ 철도산업발전법의 서비스 평가의 기준의 개선 및 인증제 운영의 자료롤 활용, 철도서비스 자격제 도입 등의 정책개선 기초자료로 활용
ㅇ 철도서비스 수준 평가지침 및 운영기술 개발 연구는 「철도서비스 품질향상과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철도서비스 정책 추진을 위한 철도서비스 평가 기준 및 인증지표 개선의 발판
ㅇ 테스트베드에서의 검증을 통하여 개발된 기술에 대해 검증 및 보완이 가능하며 테스트베드 참여업체 기술이전 및 실수요처에 기술을 이전
ㅇ 자발적인 투자와 사업화 유도 독자적인 솔루션 개발 및 국내 외 철도 산업 발전 공공 시범사업 발굴, 서비스 표준화에 활용됨
ㅇ 무인역의 증가와 대형역의 돌발상황에 대한 안전관리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은 철도의 해외로 철도운영기술로 수출이 가능하고,
ㅇ 철도역사 뿐만 아니라 터미널, 백화점 등 일정규모 이상 공공시설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로 활용하고, 국가의 지능형 교통체계 제도 실현에 활용됨
ㅇ 아울러 철도역사 최적화 설계 기술은 향후 역사 증개축 및 역사 신설시에 경제적인 명품역사 구축에 활용되며, 철도 역사 설계시간계수를 활용한 이용객 산출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평가 결과는 철도 사업의 설계 기초자료 활용이 가능하며 기존 철도역사 및 신규철도역사의 본 연구의 성과 기술 적용 및 설계제도연구 결과는 곧바로 국가의 제도화에 활용

세부3.
- 신설 계획 중인 철도의 전동차 및 전차선에 개발 제품 적용
- 기존 운영 중인 철도의 전동차 및 전차선 유지보수 부품으로 적용
- 고가구조의 경전철 절연애자로 사용
- 유리 등 기타 건설 및 생활제품의 표면처리 기술 분야로 기술 이전
- 터널 및 염해 지역 등 특수한 오손지역용 장간애자 및 지지애자로 적용
- 국내 시장 선점 후 실적과 신뢰성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

세부4.
ㅇ 세계 수준의 유지보수 기술력 확보로 국가적 차원에서 철도 인프라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동남아시아,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철도운영 개발도상 국가에 검측모듈을 포함한 대한민국 철도기술 보급(판매) 추진
ㅇ 결함 조기검출 모듈 기술은 철도차량뿐 아니라 대형 중장비, 선박, 자동차, 플랜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
ㅇ 성능시험 평가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국내 시장에 선적용하고 활용 실적 확보를 통하여 국외 진출 추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양방향 더블컨버터 서비스 표준화 안전관리 시스템 철도용 절연애자 -
영문 Two-way Double Converter Service Standardize Safety Management System Railway Insulator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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