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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신개념 NATM Composite 라이닝공법 개발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과제번호 05CHUD-C04306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신개념 NATM Composite 라이닝공법 개발연구
주관연구기관 (주)태영건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남관우
소속 (주)태영건설 직위 상무
전화번호 02-2090-2389 FAX 02-2090-2241
총 연구기간 2005-07-29 ~ 2008-08-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7-29 ~ 2006-07-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80,000,000 82,000,000 108,000,000 190,000,000 57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는 현장타설 콘크리트 라이닝이 가지는 불확실한 품질관리, 공기의 장기화, 수축양생으로 인한 라이닝의 과다한 균열발생, 정기적인 라이닝 보수/보강 공사비의 과다 지출, 터널 사고 발생시 보수/보강 공사비 과다 지출 및 공기의 장기화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아직까지 국내 건설 실정상 도입하기 어려운 국외 PCL 공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가능케 하는 선진 터널 라이닝 시공 시스템에 대한 연구임.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신개념 NATM Composite(복합) 라이닝 공법”이란 터널에서 라이닝 구조체로 고품질/무균열의 PC 패널을 적용하고 숏크리트 타설면과 PC 패널 사이의 이격공간을 경량기포 모르타르로 충전하여, 시공성 향상이 가능한 터널 라이닝 복합 구조물을 건설하여 기존 현장타설 콘크리트 라이닝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터널 구조물에 작용하는 상재하중을 효과적으로 고품질의 PC 패널 라이닝에 전달시켜 터널 안정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터널 라이닝 공법임.
최종목표 *NATM 지보개념의 복합 라이닝 시스템 개발을 통한 터널 라이닝 건설기술의 확보
-라이닝의 균열 저감을 통한 품질 향상, -라이닝 수명 연장 유도, -화재시 라이닝 손상거동 및 특성 평가, -라이닝 건설 공기 단축, -경제성 및 실용성 극대화
*국내 터널 건설시 적용되고 있는 현장타설 콘크리트 라이닝 공법의 고질적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고품질, 고성능, 고강도 PC패널을 적용한 Composite 라이닝 터널 공법개발.
*라이닝 균열 저감을 통한 품질 향상을 위해 PC 패널 라이닝에 대한 고품질, 무균열 및 인장특성 향상 연구를 통해 라이닝의 강도를 개선, 인장특성 평가 및 개선연구를 수행
*라이닝 수명 연장 유도를 위해 50년 이하인 기존 터널 라이닝의 수명을 200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라이닝 건설 공기 단축을 위해 PC 패널 라이닝의 시공성을 기존 터널 공법과 비교 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Composite 라이닝 터널 공법의 세부구성 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공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터널 라이닝 공법과 관련된 국외 제기준 조사, 국외 라이닝 공법의 국내 적용성 평가, 국내 터널 라이닝 문제점 조사 및 분석, 국내외 경량기포 충진재의 적용사례 조사 및 Composite 라이닝 터널에의 적용성 평가, 패널 배면 충진재의 주입특성 및 유동 메커니즘 분석, 국내 터널 현장의 여굴 현황 조사 및 분석을 통한 Composite 라이닝의 적용성 평가
*Composite 라이닝 설계이론정립 및 요소실험을 통한 PC 패널의 인장거동 특성 파악 : PC 빔 공시체 제작, 공시체의 인장거동 실험 수행, PC 패널의 인장거동 특성 파악 -Composite 라이닝 시스템에 적합한 방수 시스템 확립 : 국내 터널의 방수 System 관련 현황 조사, PC 패널의 Joint 부위 및 1차 지보재 특성에 적합한 방수재료 특성 검토, PC 세그먼트 체결부의 방수방법 연구, 패널지지 앵커부에서의 방수방법 연구,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방/배수 체계 제시 -고성능 PC 패널 개발을 위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기술현황 파악 : PC 콘크리트의 국내/외 기술현황 및 시방규정 분석, PC 패널 개발 기술현황 조사, PC 패널 품질요소 정립, PC 패널 재료선정, PC 패널 제작 과정의 문제점 분석 -고성능 PC 패널 개발 : PC 패널 재료의 콘크리트 유동성 파악, 레올로지 특성, 슬럼프 특성, 고유동성 파악, PC 패널 재료의 혼화재료에 따른 강도발현 실험, 양생조건 및 재령에 따른 강도발현 성상 조사, PC 패널 내구성 시험, 최적 배합비 결정, 몰드 및 시제품 제작, 충전용 경량기포 모르타르 개발
*PC 패널 모형실험장치 설계 및 몰드 개발과 라이닝 충전재의 구조적 거동 특성 연구 : PC 패널 모형실험장치 설계, PC 패널 몰드 설계, PC 패널과 충전재의 구조적 거동 특성 연구
*최적의 PC 패널 세그먼트 조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 이론 및 알고리즘 정립 및 프로그램 개발 -고품질 PC 세그먼트 제작 및 균열저감 대책 연구, PC 세그먼트의 고강도 특성 시험 -PC 패널 모형실험장치 제작, 하중재하시 PC 패널의 구조적 거동 특성 평가 -화재시 PC 패널 시편의 손상거동 및 영향 특성 분석 : 모형화재실험 장비 구성, PC 패널 시편 제작 및 시험 수행, PC 패널의 열역학적 특성 시험 분석, PC 패널 라이닝의 열전달 및 화재 수치해석 수행, 화재시 PC 패널의 구조저 거동 특성 평가 -PC 패널의 장기 내구성능 검토 : 촉진열화시험을 통한 내구성능 검토, 동결융해저항성 및 촉진탄산화 특성 검토, 장기폭로시험 인자 설정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안정성 및 실용화 검토 : 하중재하 실험 수행, 안정성 검토, 경제성 및 시공성 평가,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시공공정 연구 -화재조건에서의 구조적 거동 예측 : 열전달 및 거동의 수치해석적 분석 -PC 패널 배면 충진공법 제시 : 경량기포 충진재의 주입특성 및 유동 메카니즘 분석, PC 패널 배면 충진시험 수행, 충진공법 제시, 관련 시공지침 및 품질관리(안) 제안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시공기준 및 설계지침 확립 : 설계 및 시공기준(안) 제안, Composite 라이닝 부속물에 대한 품질기준(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Composite 라이닝 터널 세부구성 요소 고찰 및 기초 연구 2.Composite 라이닝 설계 이론 정립 및 요소실험을 통한 PC 패널의 인장 거동 특성 파악 3.방수 시스템 확립(Ⅰ), 고성능 PC 패널 개발(Ⅰ) 4.PC 패널 모형실험 장치 및 몰드 개발과 라이닝 충전재의 구조적 거동 특성 연구 -경량기포 충진재 이론적 연구, 터널현장 여굴현황 조사 및 분석, Composite 라이닝의 적용성 평가 -PC 빔 공시체 제작, 인장거동 실험, PC 패널 연결부 및 1차 지보재 특성에 적합한 방수재료 특성 검토 -고성능 PC 패널 개발 관련 기술현황 파악 및 현장조건 분석을 토대로 한 품질요소 정립과 재료 선정 -PC 패널 재료 유동성 파악, 혼화재료에 따른 강도발현성상 연구, 양생조건 및 재령에 따른 강도발현성상 -PC 패널과 충전재의 구조적 거동 특성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존 NATM 공법과 비교하여 라이닝 시공속도가 4배 이상 향상
-굴착 체적이 기존 NATM 공법과 비교해서 4% 절감
-라이닝 직접공사비 40%이상 절감, 간접비를 포함한 총공사비 5%이상 절감
-터널 전면개보수시 기존공법보다 직접공사비 10% 절감,
-기존 현장타설 라이닝의 수명(50년 이하)에 비해 200년 이상 수명을 연장
-터널 보수/보강 공사비(연간500억)절감, 구조물관리기관의 70%이상 예산절감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PC 패널 제조업체와 연계, 고품질 PC 패널 제조기술력 확보
-본 연구를 통한 건설자재의 내화성 기술력 향상이 가능
-건축분야와 연계하여 생산성 및 시공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
-PC 패널 건설장비인 Erector 이용, 본 Composite 라이닝 공법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내 메이저급 중장비 생산 업체와 연계하여 본 장비 생산이 가능함.
활용방안 -본 공법과 유사공법이 국외에서도 시공된 사례가 없어 국제특허 출원을 준비 중, 본 연구사업에 참여한 업체가 국외 터널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 가능
-터널 내화구조개선 및 내화설계기술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초기화 단계, 국내 도로터널 내에서의 내화기준을 마련, 터널 붕괴로 인한 대참사 미연 방지
-본 연구사업은 민간건설사의 주도로 수행, 개발기술이전 및 실용화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PC 패널 터널 라이닝 충전 시공효과 구조적 안정
영문 PC Panel Tunnel Lining Filling Construction effect Structural safety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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