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o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수천억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수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국가 교통망의 중추인 기간도로(고속도로, 국도)의 수해는 전체 수해복구의 지연, 도로통행중단등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 등을 감안할 때, 사회적 파장이 매우 큰 실정임 태풍 매미 등으로 인해 기간도로(고속도로, 국도)에서 총 수백건의 수해가 발생하였으며, 최대한 조속히 응급복구를 실시하였으나, 장시간에 걸친 도로통행중단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해복구가 지연되는 등 현행 도로응급복구 시스템의 한계를 드러냄 특히, 매미, 루사와 같은 대규모 수해발생시 전국적인 기간도로 수해현황파악, 장비지원, , 응급복구, 우회도로안내 등에서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하였음 - 기존의 수동식 현황파악 및 장비지원시스템은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고, 대규모 피해발생시 보고지연, 상황오판 등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전국적인 수해통합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는 실정임 - 또한, 전국적인 피해도로의 복구현황에 대한 시각적인 자료가 부족하고, 정확한 현장위치파악이 늦어 중앙에서 체계적인 관리 및 지원이 곤란하였으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복구에 많은 애로를 겪음ㅇ 따라서, 수해피해 도로에 대한 사진 등 현장현황, 수해위치, 장비확보 및 이동현황 등의 실시간 정보취득을 통해 수해현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현장을 고려한 수해응급복구를 시행하며, 관련 수해자료의 효율적인 통합관리, 상습수해지역의 분석을 통한 수해예방정책의 수립을 위하여 GIS기술을 활용한 기간도로 수해응급복구 효율화 연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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