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건설산업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급격한 글로벌화와 국제경쟁 심화, 기존의 설계/시공위주에서 기획/금융 등을 포함한 토탈서비스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국제적 분업의 가속화 및 기술수준의 계층화 등의 환경 및 구조변화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에 따른 국내 건설산업의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본 연구는 대책의 일환으로서 국내 대학 건설관련 학과의 교과과정 시스템 개발, 건설기술전문인력의 계속교육시스템 개발 그리고 건설관련 교육 및 전문기술자의 국가간 상호 인증 등의 국제화 기반 전략 제시 등을 수행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건설관련 교육기관이 보다 국제화되고 효율적인 교육체계를 갖출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게 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한국 건설산업의 국제화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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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크게 첫째, 급변하는 국내외 건설산업의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대학의 건설분야 교육 시스템 및 교과과정시스템의 개발, 둘째,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건설기술인력을 위한 계속 교육 시스템의 개발,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학교육 및 전문기술자(Professional Engineer)의 국가간 상호인증에 대한 대책 연구 등의 3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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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o 건설 분야 새로운 대학교육시스템 및 교과과정 개발- 국내/해외 대학교육시스템 조사/비교를 통한 시사점 및 발전방향 도출- 교육시스템 수요자/공급자의 교육 수요 조사 및 분석- 건설기술인력 요구역량 체크리스트 (checklist) 개발- 시사점과 수요분석결과를 반영한 신 교과과정시스템의 제안o 21세기 신 건설기술인력 계속교육시스템 기본 틀 제시- 국내/해외 건설기술인력 계속교육시스템 현황 조사 및 비교 분석- 건설기술인력 계속교육시스템의 수요자/공급자 대상 Needs 분석- 21세기 신 건설기술인력 계속교육시스템 기본 틀(framework) 제시o 공학교육 및 전문기술자 국가간 상호인증 대책 연구- 공학교육 국제표준 및 ABET, ABEEK 등 교육 인증 제도에 대한 조사- 국가 간 기술자 교류 제반 기초사항 연구- 교육 혁신을 통한 글로벌 스탠더드의 충족과 교육/기술자 교류 국제화의 기반 및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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