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및 시범운용을 통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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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 및 조사에 의한 위험도 등급 시스템 검토 및 보완2. 세굴 위험도에 따른 국도교량 현황 파악3.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시범 운용4.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보완 및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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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국내 현장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교량세굴 평가를 위한 교량세굴 기술매뉴얼을 개발하고, 또한 세굴에 의한 교량기초의 위험도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량세굴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 교량기초의 세굴 메카니즘 및 국내 교량세굴의 피해 원인 분석을 통해 국내 특성을 고려한 교량세굴 평가방법을 제안하여 기술매뉴얼을 개발하고, 2) 기초에 미치는 세굴의 위험도 분석을 통해 위험도 등급체계를 개발하여, 3) 이를 바탕으로 교량세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합리적인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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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평가 및 조사에 의한 위험도 등급 시스템 검토 및 보완 세굴 위험도에 따른 국도교량 현황 파악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시범 운용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보완 및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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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교량세굴 평가 및 조사에 대한 국내 자체 기술이 미흡하여 외국의 기술을 여과없이 사용하는 국내 실정에 비추어 볼 때 국내의 현실을 고려한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의 운용을 통해 홍수시 교량파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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