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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CCTI-C041257-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정문경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3-08-20 ~ 2005-08-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08-20 ~ 2005-08-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43,000,000 0 0 0 243,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03기반기술-A01
최종목표 2
연구내용 및 범위 홍수시 세굴로 인해 발생하는 교량의 피해는 국내외 연구보고를 통해 교량파괴의 주요 원인임이 밝혀졌다. 국내 교량 중 세굴로 인한 기초피해 사례는 연평균 100여건에 이르며, 특히 2002년과 2003년에는 연이어 발생한 집중호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국가기반시설이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최근 들어 하천의 설계 홍수량을 단기간에 상회하는 이상 홍수의 발생과 하천 불안정성으로 인해 교량 세굴 파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교량 안전진단은 주로 상판의 구조적 결함, 교각의 콘크리트 균열이나 평수시 기초부의 지반 상태 등에만 집중되고 있어 홍수시 하천 흐름에 의한 세굴 안전성은 사실상 간과되고 있다. 이는 현 안전진단업무 중에서 홍수시 교량 세굴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적 방법이나 그러한 기술을 실증하기 위한 자료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위험도에 따른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및 관리가 결여된 상태이므로 홍수시 체계적인 방재대책 수립이 힘든 실정이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시범운용을 통한 완성
1. 평가 및 조사에 의한 위험도 등급 시스템 검토 및 보완
2. 세굴 위험도에 따른 국도교량 현황 파악
3.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시범 운용
4.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보완 및 완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국내 현장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교량세굴 평가를 위한 교량세굴 기술매뉴얼을 개발하고, 또한 세굴에 의한 교량기초의 위험도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량세굴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 교량기초의 세굴 메카니즘 및 국내 교량세굴의 피해 원인 분석을 통해 국내 특성을 고려한 교량세굴 평가방법을 제안하여 기술매뉴얼을 개발하고, 2) 기초에 미치는 세굴의 위험도 분석을 통해 위험도 등급체계를 개발하여, 3) 이를 바탕으로 교량세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합리적인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평가 및 조사에 의한 위험도 등급 시스템 검토 및 보완
세굴 위험도에 따른 국도교량 현황 파악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시범 운용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보완 및 완성
활용방안 교량세굴 평가 및 조사에 대한 국내 자체 기술이 미흡하여 외국의 기술을 여과없이 사용하는 국내 실정에 비추어 볼 때 국내의 현실을 고려한 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의 운용을 통해 홍수시 교량파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위험도에 따른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량세굴 관리를 통해 국가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홍수시 교량 파괴를 최소화함으로써 피해복구 예산의 절감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의 원할한 소통과 안정성이 증가되어 국가적 차원의 큰 경제적 이익이 기대됨.? 또한, 교량세굴 분야에 대한 국내 기술수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려 자립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교량세굴 평가 세굴조사
영문 유지관리 교량 안전 Bridge scour Evaluation Scour inspec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184_교량세굴 평가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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