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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토목섬유를 이용한 저비용 충격흡수시설 개발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CCTI-C04105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토목섬유를 이용한 저비용 충격흡수시설 개발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성정곤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박사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3-10-31 ~ 2005-10-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10-31 ~ 2005-10-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92,000,000 7,200,000 58,800,000 66,000,000 258,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토목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저비용 충격흡수시설의 개발
최종목표 최종목표 : 토목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저비용 충격흡수시설 개발
- 충격 완충 목적으로 토목 섬유 활용 기술 개발
- 안전성 최대화를 위한 토목섬유 보강재의 조합 기술 개발
- 토목섬유 활용 충격흡수시설의 설치, 시공, 유지관리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토목섬유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및 실물 차량 충돌시험
- 실물차량 충돌시험 수행 및 설계보완
- 시공 및 유지관리 방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실물차량 충돌시험용 시제품 제작 1. 1차년도 기본설계에 의한 충격흡수시설 시험용 시제품 제작
2. 현 충격 흡수시설 설계 기준에 의한 실물차량 충돌시험 시행 및 설계보완
3. 토목섬유 활용 충격흡수시설의 시공 및 유지관리 방안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충격흡수시설 기술 향상과 유지관리 기술 향상
- 한국형 충격흡수시설의 구축에 따른 제조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의 축적
- 실내 모형충돌시험 기법 제시를 통한 실험평가 기술 향상
- 토목섬유 충격흡수시설 설계 시공기술 확보
- 충격흡수시설 기술개발로 인한 국가경쟁력 제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현 충격흡수시설의 구축 예산 절감효과(약 30%)
- 국산 개발에 따른 부수적인 수입대체 효과
- 전반적 도로안전시설 기술향상에 대한 기여
- 효율적인 안전시설 구축으로 국가 경제성 향상 및 국민생활 편의 도모
- 충격흡수시설의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 공사비의 절감, 공사기간의 단축
- 독창적 저비용 제품개발로 세계시장 진출 및 수출 증대 효과
활용방안 - 경제적인 도로안전시설 설계 및 건설방법으로 활용
- 국내 관련 시험체계의 규정 및 확립에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 안전 도로안전시설 차량방호 안전시설 충격흡수시설 -
영문 road Safety road safety facilities traffic barriers crash-cushions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721_토목섬유를 이용한 저비용 충격흡수시설 개발 연구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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