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부재의 설계강도 산정복부판과 압축 플랜지에 대한 실험 연구설계 온도 하중 적용지침 개발피로하중 적용지침 개발실 교량의 계측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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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거더의 횡자굴 실험 및 설계 강도 산정개단면 곡선 거더, 를랜지 복부판의 설계 강도가로보 설계 강도 및 간격법선 응력에 대한 설계 강도전단응력에 대한 설계 강도법선응력+전단응력에 대한 설계 강도곡선교의 부반력 및 반력 분석곡선의합성 전후 거동실험교량 형식별 온도하중 적용지침 개발온도해석 모형 지침 개발교량 형실별 지진하중 효과의 특성 분석응력이력 측정 및 분석곡석 강교 구조상세 검토 및 피로 해석복부판 및 압축 플랜지에 대한 실험 및 결과 분석받침부의 강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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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연구과업이 성공정으로 완수되면 곡선 교량에 대한 해석 및 설계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추구할 수 있으며 국내의 곡선 교량 설계 기술은 국제적인 우위를 선점하게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직선 교량의 설계 기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함으로써 직선 교량의 설계 기술에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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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과업이 성공적으로 완수 되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인 교량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을 감소시킬수 있으며 동시에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곡선 교량의 설계건설리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곡선 교량의 설계 기술이 현업 실무자들에게 파급되어 건설시장에서 타 국가와의 경쟁력에서 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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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연구의 성과물이 될 곡선 강교의 설계 기준 및 설계 요령집과 설계용 해석프로그램을 각 설계사 및 시공사에 보급하고 일관 도급공사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여 사회간접자본 시설인 교량 건설 비용을 감소시킬수 있으며 동시에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곡선 교량의 설계 건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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