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의사위성 시스템 비행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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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용 의사위성 제작 완료 3차년도에서는 항고용 의사위성 시스템을 위한 의사위성 시스템 제작이 첫째로 이루어진다. 2차년도에서 개발한 시스템들은 주로 지상용 시스템이었고, 이를 항공용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진다.* Flight Test 그리고 구축된 시스템을 테스트하기 위한 비행 실험이 이루어진다. 이는 본 과제의 최종목표에 대한 성능 검증이며, 목표 달성에 대한 척도가 될 수 있는 실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차례의 비행 실험을 통해서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검증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것이다. 특히 본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해 본 과제에서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다. * 시험 운용 및 보완 그리고, 시스템 구축 비행 실험을 통해 구축된 시스템은 추가로 운용성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보완이 되고 최종적인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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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 과제의 결과로 확보되는 기술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신기 제조기술이나 보정위성항법시스템 구현 기술보다 한 차원 더 진보된 기술이다. 현재 국내의 위성항법기술 수준은 수신기 개발 및 광역보정위성항법, 지역보정위성항법에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과제를 통하여 얻게되는 기술을 이용하여 위성항법시스템의 미래 영역인 의사위성분야로 진출하다면 현재의 기술 수준을 미국과 같은 선진국 수준 못지않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렇게 되었을 때는 국내의 위성항법 기술과 결합하여 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는 위성항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의사 위성 기술은 GPS 위성 기술과도 연결될 수 있으므로 차후 우리 나라의 독자적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에도 기술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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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과제에서 개발한 의사위성 시스템은 현재 국외에서 독점하고 있는 항공용 항법 시스템 분야에 국내 기술로 도전하고 있는 사례이다. 이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이 기술의 국제 표준화는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고가의 ILS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항법 시스템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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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과제의 목적이 항공용 특히 공항용 의사위성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공항에서 사용하고 있는 착륙 시스템은 계기착륙시스템(ILS)이다. 그런데 이 시스템의 경우 상당히 고가의 장비이므로 작은 지방 공항 등에 설치가 쉽지 않고 Curved Approach가 불가능하다. 반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위성 시스템의 경우 매우 저렴하면서도 그 성능은 ILS에 못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작은 지방 공항 등에는 메인 착륙 시스템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큰 공항 등에는 백업 착륙 시스템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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