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o 포트홀 방지를 위한 포장 시공 가이드라인(안) 정립o 박리 및 포트홀 방지를 위한 재료 선정 연구o 시험 포장 및 추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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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아스팔트 포장의 시공 가이드라인(안) 제안 - 시공 재료o개발재료의 상용화 추진 - 시공 공법o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 특성 보강을 위한 재료 선정 연구- 골재- 아스팔트 바인더o개발 보수 재료의 실내 시험 및 성능 평가o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 검증을 위한 시험 포장 시공 및 포장 상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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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장수명 포장의 설계 시공 기술 확보에 따른 국내 포장 기술력의 경쟁력 확보 -발주처에게 과학적인 포장 공용성 평가 기술 제공 -민간 첨가제 관련 기업의 첨단 포장 재료의 기술 개발 촉진 - 기후 변화에 따른 포장의 파손 현상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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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동남아 기후 조건에 적합한 포장 건설 분야로의 참여 확대 -외국의 박리방지 첨가제 도입에 따른 외화 손실 감소 및 국산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확보 - 도로포장의 장수명화에 따른 국가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 및 공사 구간 감소에 따른 지체 비용 절감 - 도로포장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 안전 문제로 발생하는 사고 감소 효과로 인적/물적 손실 비용 감소 - 도로포장의 결함에 따른 사고 발생시 도로 정체로 야기되는 사회적 손실 비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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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발생 지역별 시공 환경 조건에 적합한 포트홀의 방지 대책 제시 가능->이를 통해 포트홀의 발생 억제 및 교통 안전 효과 기대 -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원 관리가 가능하여 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억제 - 가장 경제성 있는 박리방지 첨가제 활용 기준 제시 가능 - 포트홀의 발생 이전에 예방적 보수 보강 공법의 시행으로 유지 예산의 경제적 집행 가능 - 포트홀의 응급 보수 보강 재료 및 공법의 개발로 4차 파손의 억제 및 교통 안전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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