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지능형 최적설계프로그램 개발. 상용 도로설계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 연구. 사업화방안 도출
|
도로설계전문가시스템과 최적설계알고리즘을 구현한 최적설계프로그램 개발. 사용도로설계프로그램에 최적설계프로그램과 호환되는 자료생성 호환 모듈 개발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21세기에 요구되는 고품격의 지능형 최적 도로설계시스템 구축, 객관성 있는 설계 적합성검사 및 검증과 도로교통,사람,자동차 기능을 고려한 운전안전성 및 편리성 그리고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 사전검증 등에 대한 최적화 시스템 구축,도로 건설사업에서 쌓은 실무 지식의 체계적 분류 및 도로 건설 사업 관련업계의 방대한 지식 정보 교류 및 이전에 대한 핵심 기술 개발 및 도로설계 관련 분야의 지식정보의 연쇄 구축 효과 발생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설계 과정에서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국가예산 절감 효과. 전반적인 도로설계 기술력 향상을 가져오게 됨으로서 해외시장 개척시 경쟁 우위 확보. 환경오염 및 훼손을 최소화. 기술 경제적인 최적설계를 지원하여 도로건설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므로 공기단축, 예산절감이 가능하여 도로 건설사업수행의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
|
활용방안 |
도로 건설사업의 계획 단계에서 도로 건설에 대한 과학적인 타당성 분석과 설계 발주시 설계용역회사에 설계 성과물에 대한 지침 수립에 활용. 도로 설계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도로설계 업무를 체계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