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1) 광역 전자기파 탐사 모듈 및 DB 구축2) 포장 하부 이상구간 결정을 위한 전자기파 분석기법 개발3) 윤하중을 고려한 급속 충진재의 개발 및 재료특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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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역 전자기파 탐사 모듈 및 DB 구축- 연구계획 수립 및 문헌조사- 전자기파를 원거리에서 광역으로 탐사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 신호에 영향을 주는 영향인자 제시 및 DB 구축2) 포장 하부 이상구간 결정을 위한 전자기파 분석기법 개발- 포장 하부 재료 및 이상구간 매질종류에 따른 전자기파 반사 메커니즘 규명- 실내실험규모의 포장 하부 이상구간 모사- 이상구간 특성 및 형태에 따른 전자기파 수집 및 실험적 검증3) 윤하중을 고려한 급속 충진재의 개발 및 재료특성 평가- 고밀도 충진을 위한 고유동성·팽창성 그라우트재 배합설계 도출- 윤하중조건하 장기적 내구성 향상을 위한 급속 충진재의 제조기술 개발- 충진재의 유동성, 경화성, 조기·장기강도 특성 시험 분석- 충진재의 친환경적 영향 평가를 위한 다양한 시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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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도로 침하를 사전에 예측하고 보강할 수 있는 고도화 기법을 통해 도로 함몰 발생에 따른 복구비용 및 차량 통행 불능을 통한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해당과제를 통해 개발된 기법은 도로 분야뿐만 아니라 건설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인력 및 예산 낭비를 방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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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도로 침하 방지 시스템을 통해 전문적인 유지관리를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안전한 대한민국을 실현할 수 있음. 또한, 4차산업 기술 기반의 연구결과가 관련 업체 및 학교의 교육자료로 활용되어 건설 분야의 의식 및 전문성이 향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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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 교통인프라 장기거동 예측시스템 및 배면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활용- 본 연구의 개발성과에 해당하는 포장 하부 이상구간 결정을 위한 전자기파 반사파분석기법은 도로, 활주로 및 철도궤도 하부구조물과 같은 교통인프라의 포장부 하부에 분포하는 공동 탐사에 의한 포장층 취성파괴 위험지역 탐지 및 교통분야 사고예방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완구간에서 반사되는 전자기파의 수집 및 분석에 활용될수 있으므로 교통인프라의 장기침하 및 거동예측에도 활용될 수 있음.2) 교통인프라 및 도심지 매설관 등 인프라시설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활용- 도심지에 매설된 상하수도관이 파손되는 경우 해당 파손부로부터 유출되는 상하수로 인하여 포장 하부 재료의 전자기적 임피던스가 국부적으로 변화함. 전자기파의전파매질 및 반사매질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반사특성 분석은 도심지 포장 하부의공동부 및 이완구간 뿐만 아니라 국부적으로 변화하는 상하수도관 파손부를 탐지할수 있으므로 매설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음.3) 개발된 충진재를 지반 공동 충진에 활용- 도심지에서 발생되는 지반함몰 문제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실제 현장에서 공간적,시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시공의 효율성을 증대함. 또한, 지하매설물의 충분한 조기및 장기강도 확보를 통한 안정성 확보 및 사회·경제·문화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음.○ 또한 해당연구는 4차 산업 기술의 일환인 딥러닝 기법을 통한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미래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기술이 건설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모함.- 도로 분야에 딥러닝 기법 설계 및 적용을 통해 건설 분야에 딥러닝 기법이 더욱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접목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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