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현재 도심지 과밀화로 이미 도로교통환경이 한계상태에 있고, 미래 도시인구 증가에 따른 도심지 과밀화, 환경오염 이슈가 더욱 가중되면서, 철도 중심의 환경친화적인 도시교통체계로의 전환이 가시화 ○ 현재, 우리나라 광역시·도에서 연계 교통망 확충을 위해 신규 도시철도 사업(41개 노선, 620여 km, 약 27조 규모)을 추진 및 계획 중인데, 미래 도시집중화 및 광역도시간 연계 이동수요의 증가로 친환경 도시교통수단인 경전철의 지속적인 확충이 예상 ○ 하지만, 국내 첫 경전철이 도입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육중한 철도교 구조형식에 의한 도시미관 저해, 도시단절 조성, 도로교통 혼잡 가중 등의 문제로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왔고, 시민들의 고가화 반대 및 고가건설방식 대비 일반적으로 2배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지하화 요구에 따른 지자체 및 국가의 재정부담 가중으로 국내 경전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 *국내 경전철 사업은 통상 국가 재정사업(서울 40%, 지방 60%)으로 시행되며, 고가화의 경우 지하화 대비 구축비 약 400-500억원/km(지하 건설비의 1/2) 절감이 가능하여, 현 계획노선의 20%를 고가 건설방식으로 전환시 약 5∼6조원(620여 km×20%×400-500억원/km)의 사업비 절감 및 국가재정부담 경감 기대 ○ 실제 도심지에 경간장 30~40m 간격으로 빼곡한 하부 교각 구조와 일반 철도교 형식의 육중한 상부 고가구조로 인해, 시민들의 거센 반대(미관, 소음 등)로 2배 이상 비싼 지하로 변경 건설*되고 있는 실정으로 문제해결이 시급하고, 향후 국내 고가경전철 신규 수요에 적기 대응이 시급 *실례: 김포경전철, 부산 사상-하단선 ○ 이렇듯, 국내 고가경전철 시장 수요가 불확실하고 국내 경전철 시장 규모 마저 작은 상황으로 인해, 공익보다는 기업 이윤을 최우선시하는 민간기업의 주도로 상기 기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문제를 해결 가능한 신형식 구조의 자체 개발·도입을 기대할 수 없는 실정 ○ 또한,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보수적인 철도 특성상 실제 도시철도 노선에서의 검증*이 필수이며, 민간 매칭을 통한 정부주도로 신규 경전철 실노선에서의 실증 사업 추진이 반드시 필요 *토목분야 외 차량·궤도·전기·신호·통신 등 각종 시스템간 종합 연계 운영되는 경전철 특성상, 정부주도로 지차체, 도시철도건설·운영기관 및 산학연의 유기적인 체계 하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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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도시조형물과 같은 심미적인 경관성을 갖는 혁신적인 신형식 구조로, 기존 육중한 고가(高架) 구조 형식으로 인한 도시단절?미관훼손?교통혼잡?소음?악천후시 열차운행안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심지 최장경간(200m급) 구현으로 세계 기술을 선도하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 1단계 연구(`18~`20)를 통해, 기존 철도교 형식의 육중한 고가(高架)구조로 인한 도시단절?미관훼손?교통혼잡?소음?악천후시 열차운행사고 등의 기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모든 문제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에 대한 설계기술 개발 완료 - 개발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상부 중앙의 메인 거더 역할을 하는 백본구조와 이와 연결된 아웃리거 구조로 구성된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 구현이 가능한 매우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신형식 구조로서, - 최적의 구조효율을 갖는 상하부 일체형 구조를 가지며, 개방감과 심미성을 고려한 백본과 아웃리거 구조로 도시조형물과 같은 심미적인 경관성을 제공하고,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과 슬림한 하부(폭 1.5m 이내) 구현으로 하부를 개방함으로써 도시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구조물로 인한 상부 도로 잠식에 의한 교통혼잡 가중 문제를 해결하며, - 또한, 캐노피 역할을 하는 상부 아웃리거의 스킨 구조로 소음저감 및 폭설·강우 등 악천후시 열차운행사고 저감 등의 효과와 함께, 기존 철도교 형식(강합성교, PSC교 등) 대비 공사비 5% 이상 절감 가능한 경제적이고 안전한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임 ○ 본 연구는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술 개발(1단계)에 이은 후속 2단계 성격의 연구로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정밀제작·가설시공 기술 개발 및 실물구조체 성능검증과 함께 현장 테스트베드 구축 및 차량주행 성능검증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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