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기존 개발된 “사전제작형 현장타설식 궤도구조”에 대한 응용기술 고도화 및 급속시공 전용장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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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stbed 구간 현장조건에 맞는 기존 보유기술의 최적화 및 고도화를 수행하고, 이를 응용한 자갈도상 궤도 급속개량 기술 완성도 향상 및 개발 시제품 설계/시공기술 정립, 성능검증 수행○ 구조 안정성 검토 (구조해석, 주행 안정성 해석, 부재단위 조립 성능시험) 및 설계도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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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 궤도작업시간 내 (복선 20m , 단선 10m) 이상 급속시공 가능한 기술로 우수한 시공성 확보와 수요처 요구사항 만족으로 급속시공 애로사항 해소 ? 열차 운행선에서 교통 지연 없이 자갈궤도를 개량하는 급속시공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궤도 분야 기술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 ? 국가 R&D사업을 통해 개발된 궤도구조 급속개량 기술 확보로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 향상 도모 ? 궤도분야의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궤도 설계 및 시공분야 기술 수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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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 산업적 측면 ? 궤도의 생력화(Maintenance-free)와 간결화로 유지보수 항목 대폭 저감, 인력작업을 줄일 수 있음. ? 콘크리트도상 궤도구조는 초기 건설비용이 자갈도상 궤도 대비 약 1.3~1.5배 정도 크지만, 궤도구조의 생력화가 완료되는 경우 LCC 평가결과 유지보수비용을 적산하면 대략 10~12년 정도에 추가 투자분 회수 가능? 기존선 노후 자갈궤도 구간 개량에 적용함으로써 공사기간 및 공사비 절감 ? 개발기술 실용화를 통해 중소기업 신규 수익 및 고용 창출 ? 궤도개량사업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로 국내 철도인프라 분야의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 사회적 측면 ? 기존선 노후 철도궤도의 신속 및 안전한 개량으로 도시철도 시설물 관리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향상 ? 도시철도 지하구간 미세먼지 발생원인 신속제거로 친환경 철도서비스 제공 (궤도구조개량 시 약 27.9%저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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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전제작형 현장타설식 궤도와 노후 자갈궤도 급속개량 시공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궤도구조와 급속시공 전용장비를 응용하여 수요처 요구사항(궤도시스템 성능검증, 전용장비 형식승인, 궤도작업시간 내 복선 20m , 단선 10m)을 만족할 수 있도록 다음 4단계로 최종목표를 달성하여 상용화 및 사업화 기반을 만들겠음. 1단계(‘21년) - 급속시공 공정개선 기술 최적화 설계 및 제작- 기 개발 궤도시스템 최적화 및 고도화-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급속시공 전용장비 설계 및 제작- 장비 형식승인 인증2단계(‘22년) - 수요처 Testbed 구간 시험시공- 급속시공 공법 검증을 위한 시험시공- 계측 모니터링 기술 정립- 설계/시공 기술 프로세스 및 매뉴얼 정립3단계(‘23년) - 수요처 업무협약 및 시공기술 홍보-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협약 수행- 수요처에게 기술료 지급계약 체결- 학회, 세미나 등을 통해 급속시공 기술 홍보4단계(‘24년~) - 수요처 개량대상구간 상용화 및 사업화 추진- 수요처 궤도구조 개량사업 설계반영 및 사업화 추진 ○ 수요처인 부산교통공사에서는 잦은 유지보수비용과 소음/진동, 열차지연으로 인한 승객민원을 저감하여 지하철 이용 고객의 편의성과 유지관리 효율성을 제고 ○ 또한, 주요 선구인 터널 및 지하구간의 궤도구조를 개량(자갈도상 궤도→콘크리트도상 궤도)하여 역사 내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열차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철도시설 중장기 개량사업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도상개량 사업을 계속 추진 중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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