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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100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부상/안내 일체형 All-in-One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2921-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철도교통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100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부상/안내 일체형 All-in-One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형우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친환경 초고속 장거리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아음속 튜브형 트레인 Hyperloop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Hyperloopone社, 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y社(HTT) 등은 하이퍼루프의 시험노선을 건설 및 시험중에 있으며 핵심기술을 확보중인 상황임
- 또한 Hyperloop 출범 이전부터 미국, 스위스, 독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아음속 튜브형 트레인 관련 핵심기술을 연구 및 개발해왔음
○ 하이퍼루프는 진공상태의 튜브 내에서 열차가 자기부상하여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주행하는 것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여 만에 갈 수 있는 신개념의 친환경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임
- 진공상태의 튜브관을 통해 공기저항을 크게 감소시켜 기존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최고속도인 603km/h의 한계를 넘어 음속에 가까운 1000km/h 이상의 최고속도를 자랑함
- 월등히 높은 가속도와 최고속도로 인해 통일 대한민국, 시베리아 횡단 철도에 대비하여 장거리 운송에 매우 유리하며 항공서비스보다 빠른 운행시간, 운행시격, 보다 나은 접근성을 가짐
○ 하이퍼루프는 튜브의 제약적인 공간 내에서 추진, 부상, 안내를 위한 여러 장치들로 인해 시스템이 복잡하고 점유 공간이 증가하며 각 장치들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제어가 필요함
- 튜브 내에 여러 장치가 구성되어 차량과 튜브의 크기가 증가하고 구성이 복잡하여 유지보수비용과 제작비용 및 건설비용이 크게 증가함
- 각각의 추진, 부상, 안내 장치들은 서로 영향을 끼치므로 각 장치간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하므로 제작 및 제어가 까다로움
○ 세계적으로 현재까지 연구 및 상용화된 기술로는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부상, 안내 중 2개의 기능을 동시에 하는 시스템이 존재하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은 개발되지 않음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선진국인 일본, 독일 등에서도 부상, 안내 일체형 시스템은 존재하나 추진, 부상, 안내 일체형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음
○ 본 과제의 연구대상인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는 편측식 선형유도전동기의 추진원리, 횡방향효과, 수직력 특성을 이용하여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이 모두 발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운행을 위한 모든 핵심기능의 수행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시스템 구조와 유지보수가 간단해지고 튜브 및 차량의 크기가 감소하여 공간적, 비용적, 제어적, 운행적 이점을 가짐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는 튜브 바닥에 1차측 계자 코일이 양쪽으로 설치되고 차량 하부에 2차측 리액션 플레이트가 수직으로 부착된 형태로 차량에는 얇은 도체판만 부착됨
- 차량에 얇은 도체판만이 부착되므로 차량의 제작이 간편하고 차량 경량화가 가능하여 제작비용이 감소하고 높은 가감속도를 가짐
- 기존의 선형동기전동기 방식의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경우, 짧은 운행시격으로 다수의 차량을 제작해야 하는 튜브형 트레인에 적용 시 차량 하부에 영구자석을 부착해야 하므로 선형유도전동기에 비해 차량 제작 비용이 크게 증가함
○ 따라서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를 이용한 추진, 부상, 안내 일체형 All-in-One 시스템은 세계 최초의 기술로서, 설계 및 해석 기술의 연구 개발이 필요함
최종목표 ○ 초고속 신교통시스템인 튜브형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 확보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인 추진, 부상, 안내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세계 최초의 일체형 시스템 원천기술 연구
- All-in-One 시스템 설계 기법 연구
○ All-in-One 시스템의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특성해석기법 정립
- 시스템의 비대칭성 및 종방향, 횡방향 단부효과를 동시에 고려한 analytical method와 3차원 유한요소해석기법 기반 비대칭 양측식 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성해석기법 정립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 검증
○ Hyperloop 적용을 위한 All-in-One 시스템 보완기술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 국내외 관련 현황 및 동향 조사 분석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추진, 부상, 안내 핵심기술 조사 및 분석
○ All-in-One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기법 연구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의 형상 도출을 위한 기본설계 기법 연구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특성 분석을 위한 2D/3D 해석 기법 연구
☞ 선형유도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종방향 및 횡방향 단부효과에 의한 특성변화 및 이에 대한 해석기법에 대한 기존 문헌 조사 (관련 특허/논문/시장 조사 등)
☞ 선형 유도 전동기의 종방향 단부효과(Longitudinal end effect)에 의한 성능저하를 고려한 추진력 특성해석 프로세스 정립
☞ Analytical method 기반 보정계수를 적용한 2극 축소 해석모델을 이용한 선형유도전동기의 추진력 특성해석시간 절감기법에 관한 연구
☞ All-in-One 시스템의 부상력 해석을 위한 비대칭 조건에서의 횡방향 단부효과(Transverse edge effect) 해석을 위한 3차원 특성해석기법 정립
☞ 공간고조파 해석기법과 2극 축소 해석모델을 이용한 선형유도전동기의 부상력 특성해석 기법 정립
☞ 평형점 기준 변위에 따른 복원력에 해당하는 안내력에 대한 특성해석기법 정립
☞ 종방향 단부효과와 횡방향 단부효과를 고려한 안내력 해석용 2차원 및 3차원 Hybrid 특성해석기법 정립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통합해석기법 정립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특성해석기법 고도화
○ All-in-One 시스템의 파라미터 분석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의 주요 파라미터에 따른 추진/부상/안내력 분석
- 1000km/h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주요 파라미터 분석 및 도출
○ All-in-One 시스템 기본/상세/최적 설계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기본/상세 설계
- 최적 설계 기법을 이용한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최적 설계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 검증
- 축소 회전형 시험기용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설계 및 해석
- 축소 회전형 시험기 제작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평가 방안 도출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 평가 및 타당성 검토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하여 정립된 해석기법의 정량적인 해석오차 분석 및 이를 통한 특성해석기법의 오차 저감
○ Hyperloop 적용을 위한 All-in-One 시스템 보완기술 도출
- All-in-One 시스템의 성능 평가 후 실 적용을 위한 설계 보완 사항 도출
- All-in-One 시스템의 최종 설계(안)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초고속 신교통시스템인 튜브형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 확보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인 추진, 부상, 안내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세계 최초의 일체형 시스템 원천기술 확보
○ All-in-One 시스템의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특성해석기법 정립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 검증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 All-in-One 시스템 최적설계
- 파라미터 및 변수에 따른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분석
-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최적 설계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축소 회전형 시험기 제작
- 축소 회전형 시험기용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상세 설계 및 해석
- 축소 회전형 시험기 제작
○ 축소 회전형 시험기를 이용한 All-in-One 시스템 성능 검증
- All-in-One 시스템 성능평가 방안 도출
- All-in-One 시스템 성능 평가 및 타당성 검토
○ Hyperloop 적용을 위한 All-in-One 시스템 보완기술 도출
- All-in-One 시스템의 성능 평가 후 실 적용을 위한 설계 보완 사항 도출
- All-in-One 시스템의 최종 설계(안) 도출

<공동연구기관(부산외국어대학교)>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안내력 특성해석기법 정립
- 평형점 기준 변위에 따른 복원력에 해당하는 안내력에 대한 특성해석기법 정립
- 종방향 단부효과와 횡방향 단부효과를 고려한 안내력 해석용 2차원 및 3차원 Hybrid 특성해석기법 정립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통합해석기법 정립
- 시스템의 형상 비대칭성 및 종방향, 횡방향 단부효과를 모두 고려한 추진력, 부상력, 안내력 성능특성 통합해석기법 정립
- Analytical method와 공간고조파 기반 3차원 유한요소해석기법의 hybrid화를 통한 비대칭 양측식 선형 유도 전동기의 해석비용 최소화 해석기법 개발
○ 비대칭 양측식 선형 유도 전동기 특성해석기법 고도화
- 시작품 성능평가 결과를 통한 정립된 해석기법의 정량적인 해석오차 분석 및 이를 통한 특성해석기법의 오차 저감을 위한 고도화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세계 최초의 국내 독자적 기술인 추진/부상/안내 일체형(All-in-One) 시스템 원천기술 확보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및 하이퍼루프 기술 선도
○ 기존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대비 소형, 경량화
○ 부상, 안내를 위한 추가 장치가 불필요하여 장치 간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시스템이 간단해지고 제어적 이점을 가짐
○ 선진국 주도의 초고속 자기부상 기술 종속 탈피 및 독자적 기술 확보
○ 체계적 기술개발을 통한 연구 효율성 향상
○ 요소기술의 국산화 및 설계, 해석 기법은 향후 철도분야 및 타 산업분야에 다양하게 응용될 미래첨단기술개발의 발판이 됨
○ 미래형 교통수단에 대한 일본, 독일, 미국 등 선진국과 강력한 후발주자인 중국의 기술선점 및 특허장벽 극복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아음속 자기부상열차를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함으로써 통일 한국을 대비한 유라시아 철도 및 한일/한중 해저 터널의 건설을 대비한 표준 및 기술 주도권 확보
○ 경쟁이 심화되는 각국의 경제권 주도 싸움에서 일본 및 중국에 대응하여 동북아 경제교역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
○ 아음속 자기 부상 열차가 상용화될 경우 세계시장의 약 30% 점유 시, 2025년 기준 183조원의 신산업 창출 효과 예상
○ 일체형 시스템 사용으로 인해 차량 및 튜브의 경량화, 소형화가 가능하고 유지보수비용, 건설비용, 제작비용 절감 가능
○ 영구자석 또는 초전도 전자석을 사용하는 기존의 선형동기전동기, 반발식 자기부상 시스템과 달리 1차측 금속 코어와 전선 코일, 2차측 알루미늄 판을 사용하여 원가 대폭 절감
○ 전기철도의 핵심인 추진시스템의 고도화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 및 해외 수출시 경쟁력 강화
○ 국산화 개발을 통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
○ 종래기술과 응용기술의 융합으로 시너지효과 창출
○ 철도차량업체의 인력 고용 향상과 경기부양 효과 기대
○ 철도산업의 신수요 창출 및 관련 산업으로의 기술 파급
○ 세계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시장 선도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추진/부상/안내 관련 설계/제어/시험평가 전문인력 양성
○ 산업계 기술이전에 의한 산업 지원
○ 정부의 철도망 확충 및 녹색교통과 연계 시너지효과 극대화
○ 아음속 자기부상열차로 인하여 전국이 1시간대 이내의 초고속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국민의 편익이 증진되고, 선진 일류국가로서의 경제적, 기술적 위상에 걸맞은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국토 가치를 재창출할 수 있음
○ 미국, 인도, 유럽 등의 1,000km 내외 거리의 대도시간 연결을 통해 글로벌 사회라는 이름에 걸맞은 교통수단 확보 가능
활용방안 ○ 미래 초고속 신교통시스템에 활용
- 하이퍼루프 뿐만 아니라 해저 터널을 통한 대륙간 운송 시스템에 적용 가능
○ 선형유도전동기 설계 및 해석, 제작, 시험평가 기술 개발에 활용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는 선형유도전동기의 기본원리를 이용한 장치로써, 설계, 해석, 제작, 성능평가 기술에 쉽게 적용 가능함
○ 아음속 캡슐트레인 및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국가 R&D 사업에 활용
○ 선형전동기를 사용하는 여러 산업분야 및 물류분야에 활용
-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는 비접촉 시스템으로 분진, 먼지 발생이 제한되는 고부가가치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
○ 지하를 통한 초고속 장거리 물류운송체계 구축에 활용
- 초고속 물류운송으로 배송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전국을 1일 배송권으로 하는 신개념 초고속 물류체계 구축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하이퍼루프 아음속 자기부상 열차 일체형 시스템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
영문 Hyperloop Sub-sonic speed Maglev train All-in-one system Non-symmetric Double-sided Linear Induction Motor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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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100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부상,안내 일체형 All-In-One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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