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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화 연구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PURT-C050325-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종기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1-03-01 ~ 2006-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01-01 ~ 2004-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0 40,883,300 129,116,700 170,000,000 17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현재 국내 지하철에 사용되는 핵심 신호제어장치에 대하여 국내 기술력 부족으로 다국적, 다품종의 외국제품을 도입하여 사용 중임. ○ 따라서, 각 노선 별 상이한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장애발생 및 사고발생 시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즉각적인 대응조치 어려움 ○ 향후 도시철도 개량을 대비하고 기술발전 추세를 고려한 신호시스템의 표준화를 통해 국내 기술력 및 제품간 호환성의 확보 필요 ○ 도시철도 신호제어시스템의 표준화를 통한 열차운행의 상호운영성,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 필요
최종목표 (1) 표준화 관련

(가) 표준사양 작성

- ATC/ATO 신호방식의 표준사양 작성(AF(Audio Frequency) 궤도회로, TWC(Train Wayside Communication) 루프, 지상 PSM(Precision Stop Marker)) : 기존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기술 반영 및 차량 표준사양 연계 고려

- CBTC 방식의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작성 : 기존 노후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개량 및 신설되는 도시철도에 적용

(나) 품질인증 기준 작성

- ATC/ATO 신호방식의 차상신호시스템 주요용품에 대한 품질인증 기준

-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차상신호시스템 품질인증 기준 작성

-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차상신호시스템 성능시험 기준 작성

(다) 기존 신호시스템 성능개량방안 연구

- CBTC 신호시스템의 기존 도시철도 적용방안 연구 : 기술발전 추세에 부합하고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효율화 할 수 있는 단계적 개량방안 수립

(2) 표준사양(안) 확인을 위한 CBTC 방식의 신호시스템 차상핵심장치 국산화 시작품제작
연구내용 및 범위 ○ 6차년도 추진내용

현재 국내 도시철도에 사용되는 전동차는 국내에서 자체 제작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신호시스템에 대해서는 국내의 기술력 부족, 시장의 특이성 및 수요의 가변성으로 다국적, 다품종의 외국제품을 도입하여 각 노선별로 상이한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상호 호환성이 부족하여 운영 측면의 애로사항을 내포하고 있으며, 특히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즉각적인 대응조치가 어려운 현실이다. WTO 체제에 따라 기술 환경 측면에서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이며, 이에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도시철도용 신호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기술에 대한 기술자생력의 확보가 시급하다. 따라서 향후 기술발전 추세를 고려하고 도시철도 개량 대비를 위하여 신호시스템의 발전적인 표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995년부터 2001년 기간 동안 철도연에서 도시철도차량 표준화/국산화 사업을 수행하여 도시철도 차량에 대한 표준화 체계가 구축되었다. 도시철도는 차량뿐만 아니라 신호, 전력, 선로 등이 서로 연계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도시철도 운영기관 등에 설문조사 등 의견을 수렴하여 2001년부터 신호를 포함한 도시철도 인프라의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해 신호시스템의 기술발전 추세에 적합한 표준화 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에 따라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사양을 작성하는 것이며, 또한 향후에 기존선 신호시스템의 개량을 대비하여 적합한 개량방안 및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건설 예정인 선로 또는 기존선 신호시스템 개량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표준사양 작성 후 이의 검증을 위하여 산업체와 핵심장치의 시작품을 공동으로 개발하며, 시험평가 과정을 거쳐 표준사양을 완성하는 것이다.

당해연도에는 표준사양 체계와 내용을 신호시스템의 기술발전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2005년까지 수행한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때에는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건설 및 운영기관 기술협의체 등을 포함하여 관련 기업들의 참석이 예상되며, 이들의 의견수렴 내용을 검토하여 표준화업무가 원활히 수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협동연구기관과는 차상핵심장치의 시작품의 시뮬레이터 시험과 현차시험을 통하여 표준사양(안)을 완성할 예정이다.

당해연도의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ㅇ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관련 자료 작성 및 보완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안전기준(안) 공청회 개최 및 보완

-도시철도 차상신호시스템 성능시험기준, 품질인증기준(안)작성(Ⅱ)

-표준화기준 유지 발전 등을 위한 기준서 해설 및 보완

ㅇ도시철도 신호시스템 차상핵심장치 시험평가를 통한 효율성 입증(II)

-차상핵심장치 시작품 시뮬레이터에 의한 성능시험(Ⅱ)

-시작품 설치를 위한 차량개조 작업

-표준사양(안) 확인을 위하여 한국철도공사 분당선 노선에서 시작품으로 제작한 차상핵심장치의 설치시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작성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핵심장치 개발(I) -도시철도 신호표준화를 위한 인터페이스 사양(IRS) 작성(II)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작성(II) -신호시스템 핵심장치 기본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외국에 의존하던 도시철도의 신호시스템 분야 핵심기술이 확보됨으로써 외국기술의 종속에서 탈피
기술자립에 의한 국내기업의 산업 경쟁력 향상
신호제어 시스템의 표준화로 인한 제품간의 호환성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화에 따른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화 체계 구축으로 인해 장애의 원인 파악 및 복구시간/비용의 최소화
이로 인한 열차운행의 품질 행상 및 대국민 서비스의 질 향상
활용방안 도시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분야에 본 과제의 결과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상업운행 기간이 20년이 넘어 개량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잇는 노선 및 성능향상의 필요성이 제기되소 있는 노선에 본 과제의 결과가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이며 또한 도시철도 신호제어 시스템의 구성품즐에 대한 유지보수 혹은 일부 교체가 필요할 때 본 과제에서 도출되는 결과를 단계적으로 적용하면, 장기적으로 표준화된 도시철도 신호 시스템을 자연스럽게 구축할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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