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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고정익 항공기 장비품/부품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 과제번호 22AIRC-C16345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항공교통기술 | 항공안전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기체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항공시스템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정익 항공기 장비품/부품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호준
소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직위 수석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41-589-8114 FAX 041-589-8120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15,000,000 6,690,000 44,740,000 51,430,000 2,166,43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항공기 장비품/부품(브레이크 패드, 기내 좌석, 대형 OLED 디스플레이) 개조 분야의 국산화 대체와 국외시장 진출을 위한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 정립

- 항공기 개발부품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기내 좌석, 대형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완료를 통한 해당 부품 교체 가능, 항공정비(MRO) 등 항공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국산 부품/정비품의 국내외 산업화 확대에 따른 시장 창출

- 항공기 부품·정비품 및 개조 분야의 기술자립을 통한 단계적 시장진입 필요
최종목표 항공기를 구성하는 신규 장비품/부품 장착을 위한 항공기 개조 기술과 이에 대한 안정성 입증기술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인증기관의 인증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부가형식증명 신청자의 적합성 입증을 지원
- 신규 장비품/부품의 항공기 개조 설계 및 비행시험평가 기술개발
- 항공기 개조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1-1.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기내 좌석 개조·장착을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 (구성기술 3)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대형 OLED 디스플레이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1-2. 항공기 개조 인증·검증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개조 법령·제도 선진화
○ 항공선진국 항공기 부품/개조 분야 인증제도 연구
○ 국내 항공기 부품/개조 인증제도 및 절차 개선 연구
○ 수송류 비행기 감항기준(Airworthiness Standards) 최신화 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개조 안전성 검증기술 연구
○ 항공선진국 부품/개조 인증사례 연구 및 해외전문가 자문
○ 브레이크 패드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좌석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OLED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구성기술 3) 항공기 개조 인증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 항공기 인증분야 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
○ 부품/개조 인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교육 지원
○ 국내·외 인증분야 국제회의 및 협력프로그램 참석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목표>
○ 개발품을 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및 항공기 개조·장착 설계변경 분석
○ 개발품의 인증획득을 위한 인증절차 분석 및 인증계획의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엔지니어링 요목 분석

<1단계 내용>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대상 항공기 선정
○ 개조·장착 요구 표준기술 승인(TSO) 검토/분석
○ MPS, 디자인, 규격, OEM CMM 분석을 통한 요구기술항목 도출 및 기준 선정
○ 기술기준별 MoC 및 CCL 분석
○ 개조·장착 적격성 확인을 위한 요구조건 도출
○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연구
○ 개조·장착 수행절차/범위 개발 및 공정, 시설, 장비, 작업자 등 분석
○ 역설계 및 Test & Computation 요구조건 분석
○ 합치성 검사 항목분석 및 합치성 검사 계획 도출
○ 시제품 입고/검수
○ 개발품의 항공기 장착을 위한 공정, 시설·장비, 작업자 등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FAA Order, Advisory Circular 등 STC, PMA, TSO 등 관련 자료 확보, 검토 및 절차 요약
○ PMA Test & Computation 절차 및 Major/Minor Change 분류에 따른 절차 분석 및 요약
○ PMA, STC 각 케이스별 인증계획서 분석
○ PSCP 등 인증계획서 수립
○ 비행시험 절차서 개발
○ 비행자료 획득을 위한 계기 장착 방법 분석 및 준비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엔지니어링 요목 분석
○ 좌석 개발 비행 시험용 장착절차 및 지속 감항성 분석

<2단계 목표>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발품의 항공기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 및 기술기준별 적합성 입증기술 개발, 개발비행시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인증비행시험 수행 및 국내 인증 획득 추진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발 비행 시험용 장착 절차 및 지속 감항성 분석

<2단계 내용>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발품의 항공기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
○ 브레이크 패드 항공기 장착
○ 비행시험 요구 항목 분석 및 확정
○ 비행시험 방법/절차 정립
○ 개발비행시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개발제품의 계측을 위한 계기 장착
○ 인증비행시험 수행
○ 국내 인증 획득 진행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장착용 설치도 및 절차 분석
○ 좌석 지속 감항성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조·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및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항공기 부품·장비품의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항목 분석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1) 항공기 개발 부품의 개조·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 향후 비행시험을 통한 국내 기술확보, 활용측면 및 과제 예산의 효율적 활용 기준에서 선정
- 추가적으로 적용 대상 항공기의 향후 상업적인 확장성, 국내 운항사별 및 국외의 항공기 운항 대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미래 사업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2) 항공기 개발 부품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연구
- 항공기 부품의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은 FAA의 기술표준승인(TSO: Technical Standard Order)의 세부적인 분석을 통하여 각 품목의 개조·장착에 요구되는 항목 및 세부내용 분석
- 특히 TSO에 제시된 MPS(Minimum Performance Standards) 및 일반적 설계 사양(General Design Specification), 원제작사 OEM의 CMM(Component Maintenance Manual) 등에 대한 분석 추진
- 항공기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 연구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1) STC를 통한 적합성 입증으로 항공기 개발 부품의 부품등제작자증명을 획득하기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본 과제를 통하여 PMA, STC 인증획득 진행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분야는 다음과 같음(각각의 상이한 준비분야를 포함)
- 최종적인 인증절차분석은 2∼4세부과제 공통적으로 PMA, STC 기준으로 추진하되, 3세부과제 좌석 개발과제의 경우 TSO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으며, 이는 기존 국내 TSO 절차를 기준으로 추진
- 다만, 국내 인증(K-PMA, K-STC)절차 정립을 염두에 두고 각각의 인증절차에 대한 세부 분석을 추진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1) 좌석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Conformity Inspection) 항목 분석
- Conformity Inspection은 Part, Assembly, Installation, Part 자체의 Function 등이 Design Data(설계도면, Specification 등)와 합치하는지 검증하는 일종의 Quality Inspection
-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고 검사 받을 때 기록된 모든 서류들을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 기존 검사를 재수행하기도 함
- Test(Means of Compliance에 포함)가 필요한 제품의 경우 시편(Test Article)이나 Test Set-up(설비)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Test Plan과 합치하는지) 검증하는 것도 Conformity Inspection의 범주에 해당
- Conformity Inspection 후 Test 등의 Compliance 검증 및 Shipping 가능
- 개조장착 Seat 관련 Conformity Inspection 시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음
2) 합치성 검사(Conformity Inspection)와 적합성 검사(Compliance Inspection) 비교
- Certification Inspection에는 Conformity Inspection과 Compliance Inspection으로 구분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항공기 부품·정비품의 개발 및 설계개조를 위한 국가적 인증 인프라 구축
- 부가형식증명, 부품제작자증명 등 인증관련 기술개발, 인증인력 양성 및 기술보급 등
○ 국내 항공부품 제조업체들의 해외 인증 획득을 통한 글로벌 시장진입 기반조성
○ 인증을 위한 개발부품의 시험평가, 국내 인증획득 지원체계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항공기 부품 설계 및 제작부터 항공기 개조/장착까지 항공 선진국 수준의 제품 개발과 신뢰성/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함으로써 항공선진국으로 도약 발판 마련
- 인증기반 구축을 통해 선진국 수준의 항공기 부품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여 관련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조성
- 시범사업을 통해 국가 간 항공안전협정 확대 체결 여건 마련
활용방안 ○ 항공정비서비스(MRO) 산업과 더불어 정비부품산업이 동반성장하여 항공정비산업 활성화에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개조설계 장비품 부품 적합성 입증 고정익 항공기
영문 Modification Components Parts Compliance determination Fixed wing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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