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6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22RTRP-C137307-06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곽재호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장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7-09-30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6차년도 2,348,000,000 34,282,000 306,338,000 340,620,000 2,688,62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은 “무가선 저상트램“ 기술 개발을 기초로 국내 Reference 확보 및 조기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여 지자체 실제도로 또는 이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 약 1km 의 복선궤도를 통한 교차운행
○ 2개 이상의 교차로 및 신호관제시스템
○ 2대 이상의 차량운영 및 정거장 시스템
○ 검수고 및 충전(변전)시스템 1set
- 또한 트램 운영 안전성 및 효율 향상을 목표로 선진국 대비 낙후된 기술의 차별화 및 우위 확보를 위해 배터리기술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접목한 안전 기술 개발과 관련 법제도 제도화함으로써,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최종목표 ○ 무가선 저상트램 국내 상용화 및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위한 실증노선 구축 및 시범운영
○ 트램 사고 저감ㆍ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 트램교통사고 저감ㆍ복구 기술,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 지붕탑재형 배터리 기술
○ 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 트램 법 제도화 및 관리체계 구축,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국내 표준 운영ㆍ유지보수 모델(안) 개발,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구축)
○ 과제 총괄 및 실증노선 구축 SE
○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추진을 위한 “실증전략” 마련
○ 실증노선(궤도/노반, 신호/통신 등) 설계 및 구축
○ 지붕탑재형 배터리 방식의 차량 설계 및 시제차량 개조 또는 신규제작, 배터리와 차량간 통합 및 검증
○ 지자체 부담 형식승인차량 제작 지원
○ 관련기관 협의체 운영 및 인터페이스

(2세부과제:트램사고 예방?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 트램교통사고 예방?복구 기술개발
- 트램 사고저감 차량기술기준 마련 및 기술검증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정립
- 차량 신속복구 장비 시작품 개발
○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개발
- 차상 무임승차 검지 및 판단기술 개발
- 실시간 통신을 이용한 요금징수장치-현장단말-센터 연계기술 및 체계 개발
○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개발
- 대용량 안전 자동충전장치 설계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차량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지붕탑재형 배터리시스템 개발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설계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3세부과제: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 트램 법제관리체계 구축
- 트램 교통사고처리 및 보험제도 개발 등 손해배상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운전면허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시설 및 시스템 설계지침 개발, 종합시험 제도 및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체계 개발 등 건설 및 안전관련 지침 및 체계 개발
○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 트램 투자평가방법 및 체계 개선
- 트램 수요분석방법 고도화 및 신규편익 개발
- 트램 건설 및 운영비 기초자료 구축 및 산정 원단위 개발
○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 운전자 교육 및 운전면허시험 관련 지침?기준 개발
-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과/기능시험 과목별 평가항목 및 내용 개발
○ 국내 표준 운영 및 유지보수 모델 개발
- 트램 표준 운영 계획 및 모델 개발
- 트램 운영·유지보수 기준/매뉴얼 및 지원 시스템 개발
- 실증노선 시범운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6차년도 ○ (1세부)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2세부)
- 협동(철도연) : 트램 교통사고 사례, 기술기준 및 사고 복구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배터리시스템의 개념설계 및 제작품 설계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설계 및 상세설계
- 공동3(핀텔) : 승차인원계수 및 카드 태깅 계수 비교 방안 검토, AFC 연계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설계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및 제도화 지원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적사업화 모델 및 계획수립 가이드라인 개발
-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 도출 및 시범운영
○ (1세부)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지자체 실증 상세추진방안 마련
  ·배터리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시스템 차량발주 및 배터리 통합
· 형식승인 차량제작 지원
○ (2세부)
- 협동(철도연)
· 해외 트램 교통사고 사례조사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후보 도출
· 트램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및 기술기준 적용기법 연구
· Rerailing 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최적 배터리 셀 선정 (내열성, 출력 성능 등 파악)
· 배터리 시스템의 직병렬 조합 (전류 및 전압대 선정)
· 외함 설계 및 열관리 시스템 설계
· 전장설계 (BDU : Battery Disconnect Unit) 및 사양 선정 (보호장치 포함)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 수립 및 설계기준 정립
· 충전시스템 설계
· Pilot 시제품 정밀 설계
- 공동3(핀텔)
· 영상분석에 의한 승객계수기 개발 방안 설계
· 승객 얼굴 검출알고리즘 개발 방안
· 요금징수기(AFC) 연동방안 검토
· 무임승차 징후 파악 시나리오 개발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관련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전주기 단계별 트램사업의 세부요소 분석
· 국외 트램의 사업구상, 노선계획, 투자 및 운영 재원 등 전주기 트램사업의 Life Cycle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도시유형 및 교통체계별 최적 트램 사업추진모델 개발
· 도시특성, 철도/버스와의 연계/환승 구조, 이동성/접근성 등을 고려한 사업유형을 구분한 트램사업 추진모델 개발
· 합리적 트램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 다양한 평가요소를 개발하여 사업추진 가능성, 적정규모 수준 판단 등의 가이드라인 개발
-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도출
· 오송시험선 시범운영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트램 실증노선과 연계한 지자체 연장노선에서 바로 적용가능하며, 향후 다른 지자체의 트램 도입시 노선의 특징만을 일부 수정하여 바로 적용가능 함
- 트램 운영 및 유지보수 부문에서 기존과 생소한 배터리 및 인프라 부분을 포함한 유지보수 및 지원시스템 개발품은 기존 시스템보다 향상됨
- 트램도입을 추진시 도시통행특성을 고려한 수단의 역할(접근교통수단, 주교통수단 등)을 명확화하고 트램사업 시행에 따른 발생효과 반영 및 트램 비용산정의 최적화, 도시재생효과 및 환경성, 접근성 등을 고려한 투자의사결정 등 합리적인 투자평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 관련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트램 도입 및 운영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바, 트램 관련 법제 정비 등 운영관리체계 정립은 예측 가능성을 높여 트램 도입 활성화를 견인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등 관련 산업에 기여도가 높을 것임
○ 사회적 측면
- 트램은 그 운행행태가 국내에 익숙지 않아 교통사고 발생 등 안전적 측면에서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바 법제 정비, 안전 관리 지침 및 매뉴얼 개발 등은 트램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트램이 어떠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서 안전한 대중교통수단임을 인식시킬 것임
활용방안 ○ 지자체 실증시 연구개발사업으로 구축한 실증노선은 해당 실증노선이 연계되는 지자체 본사업의 상용노선으로 활용 가능
○ 철도차량 형식승인 득한 지붕탑재형 배터리의 무가선 트램 차량과 실증노선에서 검증된 매립형궤도시스템, 트램 신호시스템은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 무임승차방지시스템, 트램사고저감 및 복구기술, 대용량 충전장치는 실증노선에 적용 및 검증을 통해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 트램 표준운영모델, 운영유지보수 매뉴얼은 트램 운영기관에서 활용
○ 트램 운영관련 법제도 개정(안)은 제도화를 통해 트램 운영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무가선 저상트램 트램 실증노선 트램 안전 및 사고처리 트램 투자평가체계 트램 운영유지보수 표준 모델
영문 Wireless Low Floor Tram Tram Demonstration Line Tram Safety and Accident Management Tram Investment Evaluation Process Standard Model for Tram Operation and Maintenance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