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지하터널의 급배기 방식의 최적화 기술및 설계소프트웨어 개발○환기실 구조의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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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실험 -지하터널 모형제작-다양한 급배기 방식에 따른 기류의 압력, 풍량 및 속도 분포 측정○공기유동해석기술 개발-지하터널내 기류 해석을 위한 3차원Navier-Stokes방정식 수치해석기술개발-실험치와의 비교 검증○설계소프트웨어 개발 -열차의 운행조건과 급배기 방식을 입력할 경우 소프트웨어 자체가 지하터널내 3차원 기류분포를 전산 유체역학적으로 해석하여 그결과를 가시화할 수 있는 컴퓨터 소르트 웨어 개발 -실험치와의 비교 검증○모형실험-환기실모형 제작-다양한 환기실구조 및 운전 조건에 따른 기류의 및 운전 조건에 따른 기류의 압력, 풍량 및 속도분포 측정○유동해석 소프트웨어 개발 -환기실내 3차원 기류 해석용 컴퓨터웨어 개발-실험치와의 비교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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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유체역학분야의 첨단해석기술을 건설기술분야에 도입하여 지하철황기 시스템의 최적설계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근사적 해석기술에 의존하던 설계의 질을 한단계 높이고 설계기술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 ○도로터널 및 각종건물내의 환기 시스템 설계에도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계 기술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연장 적용될 수 있어 그 파급효과는 매우크다 ○환기시스템과 더불어 공조시스템의 설계에도 이 연구결과는 응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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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외국의 기술에 의존하던 기존의 설계방식을 대체함으로써 이 기술을 이용할 관련기업의 경제적인 수익이 크다 ○환기시스템의 최적화 를 이룸으로써 기존시스템에 비해 에너지 절약효과가 크고 이에 따른 운전비용을 회소화 할 수 있다 ○국내지하철에서 실용화되어 다년간의 경험이 축적될 경우 해외에서의 용역사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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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대발될 설계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국내에서 건설될 여러 지하철에서 각기 다른 터널구조와 열차운행조건에 맞는 환기시스템을 설계할 수있다 ○송풍기 및 댐퍼등 환기설비의 성능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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