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간략해석모델의 개발○고량 형상별 적용성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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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간략해석모델의 개발○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한 간략해석모델의 검증○Parametric Study를 통한 교량형상별 적용성 증진○모형 시험체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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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개념의 바닥판을 실무에 적용시킨다면, 잘못된 이론을 적용함으로 인한 바닥판 휨모멘트의 과다산정을 방지하 고 합리적인 설계하중을 산정하여 최적화된 바닥판의 설계를 할 수 있으며, 철근의 부식방지를 통한 바닥판 내구성이 증진됨에 따라 보수 및 교체의 필요성을 감소키켜 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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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간편화된 설계지침의 개발로 설계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상부철근의 배근을 실시하지 않으므로 인해재료비와 인건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공기단축 등에 의한 관리비용의 감소를 통한 전체적인 시공비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또한 교량의 내구성 증가로 인한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뿐 만 아니라, 대도시나 고속도로의 심각한 교통정체에 대한 요인이 되는 교량 바닥판의 보수공사 및 교체공사를 줄일 수 있으므로 인해 원활한 교통 소통 기여할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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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에서 개발될 상부철근이 부분제거된 판교형 바닥판의 간략해석 모델 및 실무적용을 위한 지침은 교량 바닥 판의 가장 기초적인 평태로 그 방법을 다른교량으로으 기술전환이 용이하고 그 응용성 또한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판형교 바닥판의 설계 및 시공뿐 만아니라, 상자형 거더교나 PC-BOX교 바닥판 또는 다른 형식의 교량을 위한 기술의 전이성 또한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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