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
외부자극 감응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 표시 재료 및 제조 기술 개발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용 재료 제조 및 성능개선 기술 개발통계분석기법을 통한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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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외부자극 감응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 표시 재료 및 제조 기술 개발? 광자극 감응형 발광체 설계 및 제조공정 기술 개발? 자체 발광형 도료 제조를 위한 기본 수지 조성물 기술 개발? 노면표시 도로 적용을 위한 발광체 요소기술 및 광감응 특성 평가 체계 시스템화(2세부)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용 재료 제조 및 성능개선 기술 개발? 외부자극 감응형 시각화 재료 설계 및 제조 기술개발 ? 저온자극 감응 시각화 재료의 성능 평가 기술 개발? 도로교통안전시설 적용을 위한 노면결빙 취약구간 현황 및 관련 제품 기술 조사(3세부) 통계분석기법을 통한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 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국내외 평가체계 및 활하중계수 조사 및 분석? 도로포장 설계에서 차량 다축하중 특성 고려 방법 조사 분석? 구조신뢰성 해석 기반 안전성 평가 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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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안전한 주행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지능형 도로에 대한 기술수요 급증하고 있어 지능형 교통안전 기술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해외기술 의존도 해소 및 세계 최고 수준 기술 확보를 위한 초석 마련. ? 급격히 변화하는 첨단 국토교통기술에서 도로정보 시각화와 주행 안전성에 대한 핵심 요소기술 개발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이바지? 신개념의 도로차선 핵심원천기술의 도로적용을 통해 조명 없는 구간, 취간구간의 주행 안전기반 기술 확보? 국내 기후환경 맞춤형 도로정보 시각화 기술 확보 및 외부자극 요소 적용한 실환경 성능평가 방법 도출? 국민 체감형 R&D를 통한 안전 행복 실현으로 교통흐름 개선과 효율적 주행 환경 제공? 국내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국제적인 선진 평가기법인 신뢰도기반 평가개념을 도입하여 기술 경쟁력 강화? 신설교량 설계와 기존교량 평가에 일관성 있는 목표신뢰도를 설정하는 한국형 평가법을 제시하여 설계와 평가에 있어서 일관된 안전율을 확보하는 효과? 신뢰도기반 평가방법 적용으로 제한 중량을 초과하는 차량도 일반 차량과 일관된 목표신뢰도로 교량 통행 여부에 대한 판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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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사회적 측면? 급격히 변화하는 첨단 국토교통기술에서 도로정보 시각화와 주행 안전성, 자율주행 연계에 대한 핵심 요소기술 개발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이바지? 외부자극 감응 재료 활용으로 기술혁신 기반의 생산성 제고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기술공급에 집중, 산업육성과 사회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여 국가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이바지? 미래 성장동력 창출 및 국민의 삶 향상 등 다양한 관점 또는 특정산업분야 유망기술로서 국가의 주요 정책 수립에 기여? 국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혁신 및 글로벌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하기 위한 시장선도형 고부가가치 기술개발로 국가 정책 수용성 제고□ 경제ㆍ산업적 측면? 도로 교통안전시설물에 적용하여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교통인프라 구축 기술 선도 및 신시장 선점? 교통안전 인프라 취약지역에서의 교통사고를 현저히 감소시키고 운전자 시선유도 안전성 증가로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외부자극 감응 재료 활용 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안전 사고 발생 비용저감 효과 기대되며, 기술개발을 통해 도로교통 산업의 신성장 동력원으로 기대.? 4차 산업 생태계에 발맞춘 제도 개선으로 산업지원을 통한 신시장·신산업 창출, 사회적 이슈 대응 기술력 확보 및 정책연계를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로 국내 교통관련 산업 육성 이바지? 수요자 맞춤형 도로 정보 제공, 교통안전사고 시설물 유지보수 강화, 위험구간 맞춤형 시설 개선 등과 연계된 경제적 파급효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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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기술은 첨단도로 고도화 기술로 교통사고 감소와 도로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해 고성능, 고품질 제품 창출을 위한 원천기술로 활용? 조명 없는 구간, 도로 취약구간에서 야간 도로 시인성, 보행 안전성 등 도로 이용자의 직접적인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신규 제품화 기술로 활용? 도교통안전시설물 분야의 실시간 도로환경 정보 제공, 스마트 노면표시 등 첨단도로 고도화 기술로 지능형 도로 인프라 구축에 활용? 현행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따르는 안전성평가 방법으로, 현행 교량의 성능평가 중 안전성평가에 적용하여, 교량의 설계와 평가를 일관성 있게 수행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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