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1) 1단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효창엔지니어링(주)) - 50톤 굴착기 커팅-스플리팅 모듈선정 및 적용 - 암반사면 절삭/개착공사 현장시험 수행 - 최적 절삭/굴착조건 규명 및 시제품 제작 완료 ○ 공동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커팅-스플리팅 장비 설계/제작 - 소음차폐 구조체 제작 - 암반 노두 무진동 개착공법 정립 - 장비성능 및 소음/진동 측정 평가 ② 개발 내용 및 범위(그림을 이용하여 시스템 구성도, 구조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 ○ 공동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50톤급 싱글커터 모듈 및 락스플리터 개발 ·굴삭기에 적용 가능한 1.5, 1.8, 2.0m 다이아몬드 블레이드 제조 ·유압모터, 감속기 제작 ·암반커팅 어태치먼트용 리니어가이드 (2m) 및 로테이터 제작 ·암반 커팅시 발생하는 먼지 저감을 위한 워터공급장치 굴삭기 탑재 ·웻지타입 치즐을 단조공정을 통한 브런트타입 치즐로 제조 및 브레이커 탑재 - 커팅 시 발생하는 소음감소를 위한 소음차폐모듈 개발 ·소음차폐 구조물 제작 - 최적 절삭/굴착조건 규명 및 시제품 제작 완료 ·최적 절삭/굴착 조건 규명 ·시제품 제작 완료 ○ 주관연구기관(효창엔지니어링(주)) - 암반 인공시편 파일럿 성능시험을 통한 최적 공법 결정 ·시험편 양생 후 커팅-스플리팅 시험 진행 ·시험 시 커팅속도, 소음측정 데이터 취득 및 비교분석 ·최적공법 규명(최적 블레이드 직경, 커팅깊이, 커팅속도, 물공급량, 커팅방법 등) ○ 공동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암반노두 현장검증시험을 통한 실제 환경 수준에서의 성능시험 진행 ·실제 암반노두 현장시험(암반 커팅+스플리팅시험) ·실제환경의 성능시험 수행 및 공법 검증 ·연차보고서 작성 ·특허출원 및 건설신기술 접수 준비 (2) 2단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효창엔지니어링(주)): 암반터널 무진동 굴착공법 적용완료 ○ 공동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암반터널 무진동 굴착모듈 개발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효창엔지니어링(주)) - 암반 굴착 시공현장에 대한 테스트베드 확보 ·석산현장 및 유휴 암반사면 현장 대여 ·개발한 커팅 스플리팅 공법의 석재 재활용률에 대한 검증 - 터널 및 유사현장 확보 및 굴착 수행 ·터널 및 암반사면 구간 현장 섭외 ·개발한 커팅-스플리팅 공법을 신제 터널 공사 현장에 적용 - 터널시장 진출 및 제품 비즈니스 모델화 (양산예정) ·기확보된 데이터 기반 커팅-스플리팅 공법의 비즈니스 모델 확정 ·추가 터널굴착 현장 섭외 및 제품 양산화 준비 ○ 공동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터널용 커터모듈 개발을 통한 터널 굴착작업 성능 확보 (50톤급) ·4~5m급 리니어가이드 확장제작 및 로테이터 제작 ·완성차 붐 개조 및 선형커팅모듈 제작 ·터널라이닝용 곡선커팅모듈 제작 ·워터공급장치 장착 - 암반 굴착 시공현장 시험지원 ·터널/사면 현장시험 수행 및 데이터수집, 검증 ·데이터 분석 및 성공/실패 원인 분석 - 가동율 최적화 시나리오 확보 ·최소 가동률 시나리오(터널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모듈교체) - 터널 현장 확보 및 도심지 굴착 수행 ·터널 실제 현장 시공준비 및 수행 ·건설신기술 접수/심사 진행 - 국내/외 터널용 건설기계 특허 및 신기술 2차 심사 준비 ·국내 특허 등록 및 국외 특허 출원 진행 ·국내 터널굴착공사 수주 노력 및 공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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