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CTAP-C151926-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언더커팅을 적용한 암반굴착장비의 기반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9-04-15 ~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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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석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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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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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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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6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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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361-01 |
ISBN |
979-11-88683-19-2 |
○ 본 연구과제에서는 암반기계굴착장비에 적용되는 새로운 암석절삭방식인 언더커팅(undercutting)에 관한 기반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언더커팅의 적용 범위는 연암(20 MPa)에서부터 극경암(200 MPa)이며, 기존 TBM 디스크커터 대비 절삭효율을 20% 이상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해당 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목표를 설정함. 1) 언더커팅을 적용한 기계굴착장비의 굴착성능 평가 시스템 구축 및 시험법 확립 2)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 해석기법 개발 3)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메커니즘의 규명 및 최적 절삭조건 도출 4) 언더커팅방식 기계굴착장비의 핵심설계변수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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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언더커팅 |
암석절삭 |
기계굴착공법 |
터널 |
지하공간 |
영문 |
Undercutting |
Rock cutting |
Mechanical excavation method |
Tunnel |
Underground space |
최종보고서 |
2.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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