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RTRP-B113566-04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선제적 장애예방 및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궤도 상태평가 시스템 및 유지보수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6-04-29 ~ 2020-09-30
연구책임자 권세곤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031,000,000 원
기업 : 1,260,858,000 원
계 : 5,291,858,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4명 총연구비 정부 : 14,971,000,000 원
기업 : 4,718,190,000 원
계 : 19,689,19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공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연구개발 목표
□ 1세부 : 레일결함 탐상 검측시스템 개발
? 독립측정형 검사속도 : 2km/h 이상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와전류 모듈 : 표면결함 크기 3 mm 이상 검출
? 차량탑재형 검사속도 : 60km/h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시스템 통합 운영 S/W 개발
? 검측 시스템 시운전시험 및 차량개조 설계 및 개조
? 레일결함 검측시스템 성능평가 기준 및 절차개발
□ 2세부 : 콘크리트궤도 도상/노반결함 상태평가 시스템개발
? 콘크리트 도상 미세균열 자동화검측 장비 및 평가시스템 개발
- 해상도 : 0.22mm x 0.3 mm
- 검측속도 : 80km/h 속도에서 0.3mm폭 균열 검지
- 화각 : 검측범위 2700mm, 요구 데이터 처리속도 : 1240MB/s, 취득속도 : 75KHz 이상
- 균열측정 정확도 : 85% (국외 최고수준 80%)
? 콘크리트궤도 침하 및 노반 상태평가 시스템 개발
- 침하측정 능력 : (1.0mm)

□ 3세부 : 레일결함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을 위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시스템 모듈을 탑재하여 최고운행속도 120km/h,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최고속도 80km/h, 레일결함 탐상 최고속도 60km/h로 고속/일반/도시철도를 운행 가능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모듈을 탑재 가능한 탐상트로리 개발
? 동력시스템 및 대차시스템 개발
? 궤도점검차 성능검증용 테스트 베드 시운전지원 및 성능검증
? 모달 테스팅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진동해석 및 진동측정 평가
?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4세부 : 레일결함 진전 예측 모델 및 유지관리기준 개발
? 레일결함(headcheck, squats, internal crack) 진전예측 모델 개발
? 레일결함 상태평가 및 관리를 위한 레일결함 유지관리기준(안) 개발
(레일결함유형별 크기, 깊이 또는 결함면적에 따른 조치방법 제시-선로유지관리지침 제21조 및 별표 8 개정(안) 제시)

□ 5세부 :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급속보강/복원 기술개발
? 콘크리트궤도 노반 침하원인 평가 및 공법 개발사양 결정
? 콘크리트궤도 노반 급속보강 가능한 보강재료 및 시공장비 개발
- 보강재료 강도 : 0.5 MPa/4hr 이상
- 현탁액형 재료의 침투성능 : 50cps 이하
- 약액형 재료의 침투가능 지반 투수계수 : 1×10-4cm/sec
- 노반천공 성능 : 8m/min 이상
- 재료 주입성능 : 10L/min 이상
- 동시주입 재료 : 2종류
? 콘크리트궤도 복원/보강 연계 시공기술개발

□ 6세부 : 장대레일 종방향 레일축력 측정장치 개발
? 레일축력, 레일온도 측정 검측 장치 개발
? 레일 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 검측 시스템 개발
색인어 한글 레일결함탐상 콘크리트궤도균열검측 궤도점검차 레일유지관리기준 레일축력
영문 Rail-damage detection Concrete track crack detection Track inspection car Rail maintenance criterion Axial force of rail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연구단_20201203.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