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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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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CTAP-C130221-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내화성 내진보강용 NSM-FRP 매립형 및 TRM-FRP 패널형 복합공법의 개발과 실용화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연구책임자 서수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67,400,000 원
계 : 267,4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1,400,000 원
계 : 801,4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기존 내진보강용 FRP 공법의 화재에 대한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스트립형태의 FRP를 기존 부재의 표면에 보강하는 NSM-FRP 끼움형 공법과 양방향으로 직교직조된 FRP 메쉬를 기존 부재의 표면에 부착하여 매립하는 TRM-FRP 공법 PC 패널을 개발하고 실용화하는 데 있음. 이를 위한 세부 연구목표와 최종성과물은 다음과 같음

<세부 연구목표>
① 연구목표 1: 내열성 및 고부착성 무기계 내화 접착 모르타르 개발 및 실증(1시간가열후부착강도: 가열전 대비 30% 이내, 1시간가열후 내열성능: 이면온도400℃, 1시간가열후질량변화율: 5%이내, 시공성능: 가사시간 5시간내외)
② 연구목표 2: 기존 공법 대비 구조보강성능과 내화성능이 향상된 NSM-FRP 내진보강기술 개발(20% 구조성능개선, 30% 내화성능개선)
③ 연구목표 3: TRM-FRP 패널형 PC 보강 제품 개발

<최종성과물>
내화성 내진보강용 NSM-FRP 매립형 공법 및 TRM-FRP 패널형 공법과 이를 복합화한 시제품
- 기존 FRP 공법대비 화재 발생시 구조성능저하가 최소화된 공법 개발
- NSM-FRP 매립형 공법(기둥의 경우 휨강도와 전단강도 개선)과 TRM-FRP 패널형 공법(기둥의 경우 구속효과와 전단강도 개선)의 내화 및 내진보강성능 검증
- TRL8 기술성숙도 달성을 위하여 시작품 제작
색인어 한글 내화 무기계 내화 접착 모르타르 표면매립공법 직조보강모르타르공법 프리캐스트패널
영문 Fire Resistance Inorganic fire resistance bond-mortar Near surface mounted method Textile reinforced mortar method Precast Concrete Panel
최종보고서 한국교통대학교 서수연-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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