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CTAP-C130221-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고내화성 내진보강용 NSM-FRP 매립형 및 TRM-FRP 패널형 복합공법의 개발과 실용화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19-12-31
|
연구책임자 |
서수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67,400,000 원
계 : 267,4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3명
|
총연구비 |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1,400,000 원
계 : 801,4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기존 내진보강용 FRP 공법의 화재에 대한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스트립형태의 FRP를 기존 부재의 표면에 보강하는 NSM-FRP 끼움형 공법과 양방향으로 직교직조된 FRP 메쉬를 기존 부재의 표면에 부착하여 매립하는 TRM-FRP 공법 PC 패널을 개발하고 실용화하는 데 있음. 이를 위한 세부 연구목표와 최종성과물은 다음과 같음 <세부 연구목표>① 연구목표 1: 내열성 및 고부착성 무기계 내화 접착 모르타르 개발 및 실증(1시간가열후부착강도: 가열전 대비 30% 이내, 1시간가열후 내열성능: 이면온도400℃, 1시간가열후질량변화율: 5%이내, 시공성능: 가사시간 5시간내외)② 연구목표 2: 기존 공법 대비 구조보강성능과 내화성능이 향상된 NSM-FRP 내진보강기술 개발(20% 구조성능개선, 30% 내화성능개선)③ 연구목표 3: TRM-FRP 패널형 PC 보강 제품 개발 <최종성과물>내화성 내진보강용 NSM-FRP 매립형 공법 및 TRM-FRP 패널형 공법과 이를 복합화한 시제품 - 기존 FRP 공법대비 화재 발생시 구조성능저하가 최소화된 공법 개발- NSM-FRP 매립형 공법(기둥의 경우 휨강도와 전단강도 개선)과 TRM-FRP 패널형 공법(기둥의 경우 구속효과와 전단강도 개선)의 내화 및 내진보강성능 검증- TRL8 기술성숙도 달성을 위하여 시작품 제작
|
색인어 |
한글 |
내화 |
무기계 내화 접착 모르타르 |
표면매립공법 |
직조보강모르타르공법 |
프리캐스트패널 |
영문 |
Fire Resistance |
Inorganic fire resistance bond-mortar |
Near surface mounted method |
Textile reinforced mortar method |
Precast Concrete Panel |
최종보고서 |
한국교통대학교 서수연-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